디저트 바람 타고...초코우유 돌풍

정석만 기자
2014/07/22 06:00

허쉬초콜릿 매출 64.7% 급증 등
드링크 제품 인기몰이...성인 수요 증가

한 대형마트에 초코우유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어린이용 제품으로만 취급받던 초코우유에 변화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디저트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불황과 세월호 여파 등에 따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달콤한 초코우유를 찾는 성인층이 늘면서 매출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초코우유 시장 점유율 1위인 매일유업의 ‘허쉬초콜릿드링크’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64.7% 증가했다.

남양유업의 ‘초코에몽’도 같은 기간 판매가 전년보다 45% 신장했으며, 동원F&B의 ‘네스퀵 초콜릿드링크’도 매출이 17.6% 증가하면서 100억원을 돌파했다.
이러한 초콜릿 드링크 제품의 인기는 최근 디저트 열풍과 맞물리면서 수요층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초코우유는 지금껏 어린이용 제품이라는 성격이 강했으나 맛이나 향이 진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마니아층이 형성되는 등 성인층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에 롯데칠성음료는 최근 ‘가나 초콜렛드링크’를 3년여 만에 재출시해 이마트를 통해 내놓았다. 이전에는 175ml 캔 제품으로 나왔으나 이번에 재출시하면서 롯데제과 초콜릿 ‘가나’ 브랜드 디자인을 적용한 190ml 테트라팩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롯데칠성은 우선 이마트 입점을 통해 시장 반응을 살핀 뒤 유통 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 가공유제품 ‘초코라떼’의 대체를 검토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초코우유의 인기는 디저트 시장의 성장과 함께 불황과 세월호 여파로 인한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달래는 데 초콜릿이 효과가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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