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한전부지 인수…불안요소와 긍정요소는?
최성록 기자|2014/09/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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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따르면 정 회장이 보유한 상장사 지분가치(18일 기준·6조5880억원)는 한전 부지 낙찰이 결정되기 전의 지분가치(6조9634억원)보다 3754억원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정 회장이 보유한 현대차의 지분가치가 2조4843억원에서 2조2564억원으로 2279억원 줄었고 현대모비스 지분가치도 1491억원 감소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각각 5.17%, 6.96% 보유하고 있다. 한편 정 회장의 지분율이 11.84%인 현대제철의 가치액도 하루 새 304억원 줄었다.
이렇게 지분가치로는 피해를 봤음에도 현대차그룹이 한전부지 인수를 통해 엄청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서울 각 지역에 흩어진 계열사 건물들의 임대료로 연간 약 2500억원을 지출하고 있지만 이들을 자체 사옥에 입주시킬 경우 향후 발생할 수조원을 아낄 수 있다.
특히 한국형 아우토슈타트와 같은 시설을 짓게 될 경우 호텔, 컨벤션센터 외에도 백화점, 테마파크 등의 복합시설이 들어갈 수 있는데 이렇 경우 연간 수천억원의 부가이익 창출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브랜드 가치 상승 △한전 부지가 서울시가 추진 중인 코엑스의 ‘국제교류복합지’ 개발과 맞물린 것도 한전 부지를 인수한 현대차에게 유리하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