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중공업그룹, 부장대우 직위 없앴다
현대重 "젊은 인재 성장 돕고 승진기회 확대할 것"
이정필 기자|2014/12/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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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규모 적자를 본 현대중공업은 2015년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내부 체제정비를 마무리하면서 이번 직원인사부터 부장대우 직위를 없앴다고 16일 밝혔다. 차장들 중 승진자는 부장대우를 거치지 않고 바로 부장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됨에 따라 조직이 보다 젊고 빠르게 변화할 것이란 기대에서다.
이는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도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안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5일 직원인사를 조기에 단행하면서 △핵심인재 육성을 위해 대리·과장 승진율 및 특진비율을 상향 조정하고 △기존의 각 사업부문 본부장 체제를 대표 체제로 변경해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생산직 특진을 최초로 실시해 생산직 최고직급인 기정(부장급) 승진자를 3년 앞당겨 승진시켰다고 밝힌 바 있다.
치열한 국제경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젊고 역동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우수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회사의 핵심인력으로 육성시켜 나가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를 위해 대리와 과장으로의 승진율을 각각 20%씩 상향 조정하고, 특진비율도 지난해 8%에서 10% 이상으로 높였다. 특진연한도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했다.
또 그동안 생산직 특진은 없었으나 이번 인사에서는 신설해 27명이 최초로 특진했고, 생산직 중 유일하게 부서장을 맡고 있는 기감(차장급)을 기정(부장급)으로 3년 일찍 특진시킨 바 있다.
또한 기존의 본부장 체제가 단기성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각 사업부문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본부장 직함을 대표로 변경했다.
이에 각 사업본부의 기존 부문장이 부본부장으로서 전결권을 대폭 이양받아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측은 “각 사업본부 대표는 조직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고 미래사업 추진, 원가경쟁력 강화, 조직문화 개선 등 해당 본부의 핵심역량 강화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