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레서피] 요리 후 남은 폐기름, 더 이상 버리지 말자 ‘기름 활용법 5가지’

방정훈 기자|2015/01/07 06:00
사진=pixabay

 주방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 '기름'. 사용하고 난 후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폐기름도 잘만 활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쓸 수 없어 그냥 버린다’는 분들의 귀를 솔깃하게 할 기름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사진=KBS
쓰고 남은 폐기름 찌꺼기 걸러주기 

요리 후 남은 기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찌꺼기를 걸러주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빈 페트병을 반으로 잘라 윗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아랫부분에 끼웁니다. 이 상태에서 여과지를 덧대고 기름을 부어 찌꺼기를 걸러주면 되는데요. 이렇게 거른 폐기름은 청소, 미용 등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사진=wikimedia
주방 청소 

가스레인지 및 후드 

폐기름으로 가스레인지와 후드의 찌든 때를 손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가스 밸브를 잠근 후 마른행주에 폐기름을 한두 방울 묻혀 닦아주면 기름때 제거는 물론 광택까지 내주는데요. 기름끼리는 융합이 잘 되기 때문에 오래된 찌든 때도 쉽게 닦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냄비 

일반 행주로는 닦기지 않는 냄비 속 묵은 때 또한 행주에 폐기름을 묻혀 닦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진=pixabay

스티커 청소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집 안 구석구석 스티커가 많이 붙여져 있는데요. 이를 손으로 떼면 끈적임이 계속 남아 있어 여간 찝찝한 게 아닙니다. 스티커 제거 후 남아있는 접착액 또한 폐기름을 행주에 묻혀 닦아주면 말끔히 없어집니다. 

행주 세탁 

기름 청소 후 더러워진 행주는 세탁기 빨래로도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이 또한 기름으로 씻을 수 있는데요. 폐기름과 맥주를 1:1로 혼합한 후 물에 녹인 수산화칼륨과 섞어 천연 세제를 만듭니다. 이를 분무기에 담아 기름때 묻은 행주에 뿌려준 후 흐르는 물에 빨아주면 마치 삶은 것처럼 깨끗해집니다. 



사진=wikipedia

올리브유를 활용한 미용법 

천연 클렌징 오일 

산도 낮은 올리브유에 녹차가루를 섞어주면 짙은 화장도 말끔히 지워주는 천연 클렌징 오일이 만들어집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사용하기 전 손등에 미리 발라보고 가려움증이 있으면 사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각질 제거 

발뒤꿈치나 팔꿈치 각질 제거에도 좋습니다. 로션과 올리브유를 1:1로 섞은 후 발에 마사지하듯 고루 발라주면 각질 부위가 매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