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O2O와 로컬서비스 시대
2015/01/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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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민간소비 규모는 약 700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이중 온라인 거래규모는 약 50조원에 불과하다. 여전히 650조원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휴대가능한 모바일 기기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O2O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O2O 서비스를 살펴보면 음식배달의 배달통, 유통분야의 롯데백화점, 추천맛집 서비스의 식신핫플레이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 다음카카오와 네이버에서도 준비하고 있다고하니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모든 스마트폰 유저들은 본인이 있는 위치에서 쇼핑, 맛집 등 주변을 검색하고, 쿠폰 등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받고 원하는 가격으로 매장에서 구매 및 결제까지 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행하는 이 모든 행위들은 데이터로 쌓여 다시 나에게 맞춤형 정보로 돌아온다.
하지만 아직은 해결해야 할 다양한 과제도 존재한다. 수많은 사업자의 참여로 비콘 기능 등을 활성화한 채 쇼핑몰 인근을 지나거나 쇼핑몰에 들어갔을 때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수많은 스팸성 상품정보, 혹은 할인쿠폰을 수신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기능을 활성화하고,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며,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경험 기술 등 소비자가 가치를 인정할 만한 다양한 서비스 발굴이 필요하다. 또한 보다 정교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 수집으로 보안 이슈도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O2O 시장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로컬서비스가 등장하고 이는 곧 오프라인 경제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나아가 자생력을 갖춘 하이퍼로컬 이코노스피어(초지역 경제생태계)로 발전하는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