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국산차 가격에 수입차 타는 맛 르노삼성 SM6
국산차 볼 수 없는 유러피언 스타일링
국내 최대 8.7인치 모니터 매력덩어리
임유신 기자|2016/02/03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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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카리스마 넘친다. 독창적이고 개성이 강하다. 디자인만 놓고 본다면 수입차라고 봐도 될 정도다. 폭이 넓고 전고가 낮은데다가 19인치 휠이 달려 있어서 스포츠 세단처럼 낮게 깔리는 안정적인 자세를 취한다.
8.7인치 커다란 모니터가 달린 센터페시아는 SM6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낸다. 첨단 트렌드를 따르는 차라는 인상을 풍긴다. 마치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센터페시아를 보는 듯하다. 이 모티터는 르노 에스파스 미니밴에 처음 달려 나왔다. 요즘 유행하기 시작한 아이템인데 르노삼성이 발빠르게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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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는 대박이다. 넓고 길고 깊은데다 각진 공간이 별로 없어 활용도가 좋다. 실제 대형 골프가방을 두 개 넣었는데 여유롭다. 4개를 충분히 수납할 수 있다.
SM6의 엔진은 2.0ℓ 가솔린과 1.6ℓ 가솔린 터보, 2.0ℓ LPG, 1.5ℓ 디젤 등 네 가지다. 이 중 대표 엔진은 1.6ℓ가솔린 터보다.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26.5kg·m다. 2.0ℓ 가솔린은 150마력 20.6kg·m다. 둘 다 7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들어간다. 디젤은 올해 중반기 출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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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는 승차감과 운동성능 사이에서 잘 조율했다. 평상시 부드럽게 달리고 코너를 돌 때나 급하게 차체가 움직일 때에는 안정적으로 자세를 잡는다. 액티브 가변 댐퍼가 실시간으로 댐핑을 조절해 노면 상태에 적절한 승차감을 유지한다.
SM6는 그동안 국산 중형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첨단 기술을 대거 도입해 트렌드를 앞서가는 차라는 인식을 풍긴다. 가격은 2325만~3250만원이다. 들어간 기술과 장비를 따지면 값대비 가치도 높다. 준대형차급 고급 옵션을 장착해도 가격은 중형차급이다.
지금까지 보아왔던 국산 중형차에 익숙한 소비자라면 실내 공간 여유나 일부분의 품질이 미흡하다고 느낄 수 있다. 대신 유럽차 기준에 맞춘다면 국산 브랜드 로고를 붙인 수입차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 혼자서 때때로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고, 트렁크가 넓은 4인 가족이 여유롭게 탈 패밀리 세단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SM6는 최적의 대안이 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