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LNG 화물창 시스템 독자 개발

고원 기자
2016/05/11 09:39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화물창 시스템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화물창 시스템인 ‘DCS16’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기술 개발로 대우조선해양은 척당 120억원에 달하던 로열티를 절감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 그동안 LNG 운반선 분야에서 선전해 온 대우조선해양 등은 건조의 핵심 기술인 화물창 시스템 기술을 갖지 못해 해외업체에 로열티를 지불해왔다.
또한 DCS16이 시장에 안착할 경우 기술 판매 등을 통한 인증료 추가 수익 확보도 가능할 전망이다. DCS16은 이미 국내·외 선급들로부터 제약조건 없는 설계 승인을 받았고, 에너지 기업 쉘사는 자사 LNG 프로젝트에 DCS16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식 승인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LNG 화물창 시스템 관련 사업 분야를 확장한다. DCS16을 채택하는 선주 및 용선사에 대해 강화된 품질보증 및 보험 제공부터 해외 서비스망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DCS16의 품질보증 등을 담당할 합작법인 설립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엄항섭 전무는 “세계 최고의 건조능력을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이 LNG 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냈다”며 “로열티가 없는 독립 기술인 DCS16를 활용해 LNG 산업 분야 내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중소 조선소 및 기자재 업체 및 연구기관으로 기술을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해 산학연 전체의 상생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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