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구조조정 방향 맞나… 칼자루 쥔 당국도 고민

최원영 기자
2016/06/02 08:37

대형 조선사의 고강도 자구안이 하나둘 승인 되며 구조조정 본격화를 앞둔 가운데 정부와 금융당국은 조선업계 ‘부실 체질개선’을 위한 구조조정이 자칫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일 조선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진행하던 스트레스테스트(재무안전성 평가)를 마치고 처리방안에 대해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대우조선은 이를 토대로 채권단과 협의해 추가 자구안을 마련, 이번주 내로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12일 자구안을 제출했던 현대중공업의 경우 전날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으로부터 수정 없이 제출안을 승인했다는 통보를 받았다. 보유 주식과 부동산 처분·인력 구조조정 등을 통해 2018년까지 총 3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본격 시행 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도 지난 17일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이날 승인 통보를 받았다. 실무진들의 계속적인 논의 끝에 자구안이 보완돼 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조선3사 자구안 마련이 마무리 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이 단순히 ‘몸집 줄이기’에 급급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구조조정이 조선 생태계를 좌우하는 중대한 일인 만큼 각 회사가 발표한 자구안을 수용하기만 하는 수준을 떠나 3사의 자구안을 모두 종합해 보다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금이 위기일 수 있지만 바꿔보면 한국 산업 구조를 뒤바꿀 수 있는 기회”라며 “단지 견디기 위한 다운사이징만이 진행된다면 한국 조선업 경쟁력은 더 후퇴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3사는 현재 조선해양플랜트협회를 통해 공동 경영 컨설팅에 착수한 상태다. 당국 입장에서 자칫 과감한 결정이 한국 조선산업 경쟁력을 망가뜨리고 협력업체 도산과 지역경제 파탄 등 여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신중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줄줄이 법정관리행이 예상되는 중소 조선사들의 처분에 대해서도 당국의 고민은 깊다. 최근 법정관리를 신청, 청산이 예상됐던 STX조선해양에 대해 법원이 “청산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회생 쪽에 무게를 두면서 중소 조선사에 대한 당국의 구조조정 방향이 달라지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형 조선사와 중소 조선사가 맡고 있는 섹터가 서로 달라 이를 감안한 처분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인식을 고려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당국의 처분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가삼현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영업본부 대표 등은 일제히 그리스로 날아가 6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선박 박람회 ‘포시도니아’에 참석한다. 6월이 조선업계 구조조정 골든타임이라 봤을 때 업황 부진이 문제일 뿐 자체 경쟁력은 높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시각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선주들이 그리스에 집결하는 만큼, 중장기 조선업황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이기도 하다. 전망에 따라 추후 조선업 구조조정 방향을 결정하는 데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메인 이벤트는 7일 열리는 ‘한국의 날’ 행사다. 약 1000명에 달하는 선주 및 선급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 조선사 관계자들과 교류를 가진다.

이번 박람회서 한국 조선사들의 사무국 역할을 하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관계자는 “박람회는 수주를 따내는 자리라기 보단, 많은 교류의 자리를 통해 신뢰를 쌓는 의미가 강하다”며 “조선업황의 전망에 대해 의견을 구하거나 장기적 관점에서 추후 발주될 일감에 대해 논의하는 일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예가 핫 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

배우 배슬기, 가족 겨냥 ‘신변 위협글’에 법적 대응

동국대 간화선 수행 회향...수불스님 “화두는 깨라고 있..

안국선원장 수불스님과 동국대 간화선 수행자들

PGA 압도한 TGL, 타이거 우즈 대회 시청률 대박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