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택했던 손정의 승부수 “ARM, 인수 예정”...‘브렉시트’를 기회로

김유진 기자
2016/07/18 15:06

출처=/손정의 페이스북 캡처
일본의 정보기술(IT)기업 소프트뱅크가 영국에 있는 글로벌 반도체 설계회사 ARM을 234억 파운드(약 35조원)에 인수할 예정이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최고경영자(CEO)로 복귀한 뒤 던진 첫 승부수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지분을 매각했던 그의 ‘베팅’에 시장의 눈이 쏠리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외신들은 18일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양측의 M&A가 확정됐다고 전했다.
이번 인수합병(M&A)은 소프트뱅크 역사상 최대 규모다. 소프트뱅크의 ARM 인수 금액은 234억파운드다. 이는 지난 15일 종가에서 43%의 프리미엄을 붙여 주당 17파운드에 계산된 금액이다.

엔화 강세에 더해 파운드화 가치가 엔화 대비 30% 폭락하면서 소프트뱅크의 공격적인 인수가 가능했다.

소프트뱅크는 ARM 인수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스마트로봇 등 미래 사업에 선두주자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FT는 “소프트뱅크는 ARM을 인수하면서 IoT 시장에서 업계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반도체 설계 회사인 ARM은 모바일 칩 부문에서 괄목할만 한 기업으로, 시장점유율 95%에 달하는 등 전세계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반도체의 대부분이 ARM에서 설계된다.

손 회장은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아직 더 일하고 싶다며 자신의 후계자로 거론됐던 니케시 아로라 부사장을 고문으로 물러나게 하고, 자신의 은퇴를 철회했다.

연예가 핫 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

봉준호 감독 ‘미키 17’, 한국에서 가장 먼저 본다…내..

나훈아, 이번 주말 59년 가수 인생 ‘마침표’

영화 ‘하얼빈’, 이번 주말 ‘400만 고지’ 밟는다!..

남북 축구 첫 맞대결의 무대...태국 수파찰라사이 경기장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