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해지는 북한 6차 핵실험 징후…정부 “강력한 징벌조치 준비 중”

최태범 기자
2017/03/30 15:49

38노스 “핵실험장에 100여명 모여…3차 핵실험 직전 장면과 유사”
연일 미국 비판 ‘핵실험 명분쌓기’…합참 “이전과 다른 양상 핵실험”
한미, 핵실험시 안보리 차원서 중국의 ‘대북 원유공급’ 제한 추진

/사진=연합뉴스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의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6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징후들이 연일 포착되고 있다. 북한이 조만간 실제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30일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지난 28일에 촬영된 풍계리 핵실험장의 상업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핵실험장 주(主)지원단지 안에 70~100명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대형을 이뤄 모여있는 장면이 포착됐다.

38노스는 주지원단지의 이 같은 모습이 2013년 2월 3차 핵실험이 이뤄지기 한 달 전에 목격된 장면과 유사하며, 그 이후로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인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38노스는 “북한이 위성촬영 사실을 알면서도 이런 행태를 보이는 것은 6차 핵실험이 곧 실행될 것이라는 정치적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풍계리 핵실험장에서는 최근 핵실험 준비용으로 추정되는 차량 또는 트레일러 4~5대가 포착되기도 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한·미 정보당국은 풍계리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북한은 수뇌부의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로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위한 기술적인 준비는 마쳤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만큼 도발 시기와 방식은 내부적인 체제 결속과, 외부적으로는 대미 협상력 극대화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다음달 최고인민회의(11일)를 비롯해 김일성 생일 105년(15일), 인민군 창건일 85년(25일) 등 각종 기념일을 앞두고 있는 북한은 올해의 경우 기념일들이 정주년(0 또는 5로 꺾어지는 해)을 맞는다는 점에서 이들 계기에 핵실험 등 대형도발에 나설 전망이다.

북한 매체들이 연일 미국을 비판하며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도 6차 핵실험을 하기 위한 명분 쌓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미·중간 힘겨루기 상황에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다음달 6~7일 예상)을 앞두고 북한은 핵실험 카드를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핵실험의 경우 이전과 달리 우라늄을 이용한 증폭핵분열탄 실험이나 핵폭탄 여러 발을 동시에 터트리는 다중 핵폭발 실험,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혼합한 핵폭발 실험 등 북한이 앞서 5차례 핵실험과는 다른 형태로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게 군 당국의 관측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핵실험 등 도발에 나서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와 독자 제재를 통해 강력한 ‘징벌적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안보리 차원에서 중국의 대북 원유수출에 제한을 가하는 방안을 미국과 함께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사회의 각종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에게 유일한 원유 공급처는 중국으로, 중국의 대북 원유수출은 북한에게 있어 ‘생명줄’과도 같다. 중국이 이를 중단하면 북한은 본격적인 에너지난에 휩싸일 뿐만 아니라 정권 자체도 흔들릴 수 있다.

중국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지만 한·미가 이를 추진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중국의 적극적인 대북압박 조치를 이끌어내고, 북한에는 최고 수위의 대북경고 메시지를 주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한·미는 북한의 해외 노동자 송출을 차단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5차 핵실험 때 채택된 안보리 결의 2321호에는 회원국들에 북한 해외노동자 파견을 주의하라는 수준의 내용이었지만, 이번에는 파견자체를 차단하는 강제조항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연예가 핫 뉴스

김완선·박진영·슬기·라치카, ‘럭키’로 의기투합

안국선원장 수불스님과 동국대 간화선 수행자들

배우 배슬기, 가족 겨냥 ‘신변 위협글’에 법적 대응

PGA 압도한 TGL, 타이거 우즈 대회 시청률 대박

동국대 간화선 수행 회향...수불스님 “화두는 깨라고 있..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

“어떻게 거절하지?” 고민하고 있을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 쿠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