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조선기자재업체 살린다더니… 엇박자 정책에 혼란만

최원영 기자
2017/08/16 03:00

“대형 조선3사를 구하기 위한 정부의 질적 성장 위주 조선정책이 우리를 사지로 몰았고, 겨우 열어 준 살 길이 막다른 골목이었습니다.” 한 중소 조선기자재업체 직원의 한탄이다.

상반기 국내 조선사들은 세계 선박 수주 경쟁에서 중국과 1위를 놓고 경합을 벌였다. 2위에 머물긴 했지만 1위 탈환도 가능했던 터라 그 성과에 모두가 주목하고 있을 때다. 하지만 막상 선박에 부품을 납품하는 국내 조선기자재업체들은 쓴 웃음을 지을 수 밖에 없었다.

수주경쟁은 표준화물선환산톤수(CGT)를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선박 척수가 아닌 대형선박 수주 유무로 순위가 갈린다. 우리 조선사들의 상반기 수주척수는 14척으로, 중국 27척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물론 이는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수정해 중국의 추격을 따돌리려는 정부 정책과 맥락을 같이 한다. 따라서 국내 조선 빅3엔 맞춤형 해법일 수 있다.
하지만 기자재업체엔 천재지변과도 같은 일이다. 기자재업체들은 2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척을 수주하는 것보다 5만톤급 MR 4척을 수주하는 게 훨씬 좋다. 선박 크기가 커지더라도 배에 필요한 필수부품 숫자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선박 수주가 많아져야 실제 납품도 늘어나는 구조다. 정부가 양적 성장을 버리고 질적 성장을 택하면서 업체들이 일감 부족에 시달리게 됐다는 얘기다.

긴 가뭄에 조선기자재업체들은 지쳐간다. 지난해 산업부 자체 조사에 따르면 기자재 176개 업체 가운데 88개 업체가 업종전환을 희망했다. 정부도 조선기자재 업체들을 발전소 기자재 납품업체로 전환시키겠다며, 의욕적으로 업종전환을 지원·추진해 왔다.

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자 마자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탈석탄 기조는, 짓고 있던 신고리 5·6호기까지 정지 시켰다. 정부만 믿고 전 재산을 투자해 조선기자재 생산설비를 발전 기자재용으로 교체하거나 변경한 업체들은 또다시 장래가 막막해진 셈이다.

계속되는 엇박자 정책에 혼란만 가중되고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 이대로 진행되면 조선업 경쟁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안정적 서플라이 체인이 붕괴되고, 향후 우리 조선산업 경쟁력도 회복하기 어려워 질 수 있다. 도태 되고 있는 조선기자재업체를 성장시키고,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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