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낮추고 실용성 높이고”…렌탈 서비스로 ‘경험’ 파는 패션업계
정지희 기자
2018/01/25 06:00
2018/01/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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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남성 어반 캐주얼 편집 브랜드 시리즈는 플래그십 스토어 한남동 ‘시리즈코너’에서 스타일링 렌탈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한남동에 위치한 시리즈코너에서 신상품을 착용해보고 렌탈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용 가격은 3일 기준 아우터 2만5000~3만원, 니트·바지 1만원, 셔츠 5000원이며 렌탈 서비스 이용 후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정상가보다 10~2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도 가능하다.
롯데백화점 서울 중구 본점과 잠실점에 있는 패션 렌탈 매장 ‘살롱 드 샬롯’은 드레스 정장·장신구 등 자주 착용하지 않지만 가격대가 높아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빌려주고 있다. 대여료는 여성 드레스 및 남성 정장이 각각 10만∼40만원대, 아동 드레스 및 잡화는 10만원대이며 대여기간은 2박3일이다.
롯데렌탈은 지난해 렌털 플랫폼 ‘묘미’ 서비스를 개시했다. 위클리셔츠와 남성·여성의류, 유아·아동 의류가 주요 대여항목이다.
특히 위클리셔츠는 셔츠 렌탈에 세탁과 배송을 더한 서비스로, 한 달에 4만~6만원을 지불하면 매주 지정한 날짜에 3~5장의 셔츠를 집에서 받아볼 수 있어 호평을 얻고 있다. 파티용 드레스는 최소 2일 단위로 빌릴 수 있으며, 패키지 구독권을 구매하면 매월 새로운 아이템 체험도 가능하다.
국내 최초 온라인 의류 대여 시스템인 SK플래닛의 ‘프로젝트 앤’은 오픈 1년여 만에 회원 수 38만명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프로젝트 앤에서 월 이용권을 구매하면 의류·가방·액세서리 150여개 브랜드 3만점의 제품을 최저 6만5000원에 4회 이용할 수 있다. 돌체앤가바나·프라다와 같은 명품 가방도 월 이용료 10만9000원을 내면 4회 빌릴 수 있다. 배송, 세탁비가 무료인 데다 빌린 옷이 마음에 들 경우에는 구입도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경험에 가치를 둔 합리적인 소비 경향이 두드러짐에 따라 ‘소유하지 않는 경험’을 내세우는 패션 관련 렌탈 사업이 주목 받고 있다”라며 “향후 렌탈 사업을 전개하는 업체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