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국내서 ‘자율주행형 브레이크(IDB)’ 생산 돌입…“미래 기술로 성장정체 돌파”
김민석 기자
2018/04/26 17:06
2018/04/26 17:06
만도, IDB 생산라인 평택에 마련 결정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 부품으로 주목
"IDB, 만도 기술의 집약체" 등 자신감 드러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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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업계에 따르면 만도는 평택 공장에 통합전자브레이크(IDB) 관련 라인 5개를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기존 생산 라인 철거와 신규 라인 안정화 및 고객사의 검증과 승인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신설비의 본격 가동까지는 1년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IDB는 만도가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개발한 통합전자브레이크다. 유압식 장치 대신 전자식 부스터와 전자제어장치가 통합된 새로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두 가지 부품이 하나로 통합돼 가볍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경량화로 (차량의)연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CO2 배출이 감소되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차 시스템에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된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는 “기존 유압식 브레이크의 경우 발로 밟아야 작동되지만 자율주행차의 경우 운전자가 없는 만큼 기계가 ‘전자’ 신호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IDB가 이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브레이크”라고 설명했다.
또한 고객사들로부터 이미 IDB에 대한 수주를 일부 확보했으며 관련 기술 고도화로 수주 물량을 더욱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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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바뀌면서 완성차 업계 뿐 아니라 부품사들 역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IDB 등 다양한 미래 기술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최근 증권가 보고서를 통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적용 차량의 증가와 글로벌 제조사들의 자율주행 개발 노력, 제어분야에서의 만도의 기술력, 다변화된 매출처 등을 고려할 때 2017~2020년 당기순이익은 매년 14.0%의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밝혀 자율주행 관련 부품 개발·생산이 향후 만도의 사업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할 것임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