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SW 꿈나무 양성 방점…SK플래닛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가보니

배지윤 기자
2018/11/21 06:00

안산 원곡초서 다문화 학생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지난해 3월부터 SK플래닛 사회공헌 활동 일환으로 진행

13일 경기도 안산 원곡초등학교 컴퓨터실에서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SK플래닛이 후원하는 스마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SK플래닛
13일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원곡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스크래치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실력은 천차만별이었만, 컴퓨터실에 모인 30명의 아이들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비롯해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SK 사회공헌 활동이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SK가 축적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SK플래닛이 지난해 3월부터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원곡초등학교에서는 중국, 러시아 등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2년째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9월 초 시작돼 10주차 수업이 진행돼서인지 제법 그럴싸하게 코딩 수업을 소화해내는 아이들도 눈에 띄었다. 블록을 끌어 코딩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도 척척 해냈다. 러시아에서 온 한 여학생(13)은 “(내년 초 초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중학교에도 이런 수업이 있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다”면서도 “(앞으로 남은 수업에) 더 많은 선생님들이 와서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580여명의 원곡초 학생 가운데 91% 이상이 다문화 가정 학생인 만큼 한국어 소통이 쉽지만은 않다. 의사소통이 어려운 만큼 아이들과 교감을 이루기 위해 담당 강사부터 보조교사까지 1시간 30분의 수업시간 내내 분주하게 움직여야만 한다. 그럼에도 아이들이 스크래치를 통해 기본적인 코딩 기술을 빠르게 익히는 모습을 보며 강사진들은 이내 미소를 지었다.

경기도 안산 원곡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 보조교사로 방문한 (왼쪽부터) 안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김경로(23)씨와 권찬영(20)씨. /사진=배지윤 기자
안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보조교사 김경로(23)씨는 “잘 따라오는 아이들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 할 수 있다면 졸업 후에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같은 학교에 재학 중인 또 다른 보조교사 권찬영(20)씨는 “우리 세대에 이런 교육을 받을 기회가 흔하지 않았는데, 이런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를 키워줄 수 있는 것 같아 좋다”고 전했다.

이미 정부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의무화했다. 내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도 SW 교육 의무화 대상이 되는데, 원곡초 학생들은 남들보다 빨리 코딩 교육에 대한 원리를 체험한 셈이다. 학생들의 코딩에 대한 흥미가 중학교 진학 후에도 이어진다면 SK플래닛도 ICT 꿈나무 양성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얻는 셈이다.

한편 전국적인 규모로 코딩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업체는 국내에서 SK플래닛이 유일하다. 서울 외곽으로 빠져나가면 컴퓨터 시설이 갖춰져 있더라도 코딩 교육을 진행할만한 강사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 같은 지원이 쉽지않은 실정이다. 현재 SK플래닛은 원곡초를 비롯해 충북 음성, 전남 신안, 강원 정선 등 전국 15개 초등학교에서 600여명을 대상으로 이 같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모진철 SK플래닛 OI팀 팀장은 “스마틴SW아카데미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초등학생들의 SW 역량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예가 핫 뉴스

괌 ‘반입금지’ 물품 컵라면, 버젓이 들고가 먹은 174..

어도어, “뉴진스! 너희들끼리만 광고 찍으면 안된다!”

한겨울 국내에서 사막 여행을…추위 잊은 국립생태원

단일화는 언감생심, 네거티브 공세에 분개한 유승민

대한체육회 선거 중지 가처분 기각, 14일 진행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나 잘 자고 있는 걸까?" 수면 질 확인, 이렇게 해보세요!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