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 혁신기업 협의회 제3기 출범 총회 개최

이상선 기자
2018/11/19 14:19

특허청은 20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지식재산 혁신기업 협의회 제3기 출범 및 2018년 IP-R&D 우수기관 시상을 위한 ‘제3회 지식재산 혁신기업 협의회 총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IP-R&D(지재권 연계 연구개발 전략)는 R&D 초기부터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기술개발 방향을 찾고 공백기술에 대한 우수특허를 선점하는 전략이다.

이번 행사에는 지식재산 혁신기업 협의회 회원뿐만 아니라 산·학·연 R&D 관계자, 특허분석 전문가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지식재산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치고, 2018년 IP-R&D 최우수상을 수상할 세 개 기관의 IP-R&D 성공사례도 공유할 예정이다.
‘지식재산 혁신기업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특허청에서 지원하는 IP-R&D 사업에 참여한 산·학·연이 IP-R&D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해 2014년 4월에 결성한 자율협의체이다.

지난 4년여간 협의회는 기획·혁신분과, 교육·일자리분과 IP-R&D 연구분과 등 산하 3개 분과를 중심으로 △IP-R&D 확산 전략 개발 및 정책 제언 △IP-R&D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중개 △IP-R&D 우수사례 분석 및 신규 방법론 연구 등을 추진하며 지식재산 기반 혁신성장을 위한 IP-R&D 확산에 선구적 역할을 했다.

협의회 2기 운영위원의 임기(2016년~2018년)가 만료됨에 따라 이번 총회에서는 그 간의 협의회 활동을 되돌아보고 고경찬 신임 회장(벤텍스(주) 대표이사)을 비롯해 3기 운영위원을 새롭게 위촉하며 출범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23명의 운영위원을 포함해 총 243명, 180여개의 회원사로 구성된 제3기 협의회는 IP-R&D 확산의 구심체로서 IP-R&D 사업에 참여하고 R&D를 하면서 그동안 필요로 했던 부분들을 정책으로 환류하고 IP-R&D 우수사례를 공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2014년을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는 ‘IP-R&D 우수기관 시상’은 IP-R&D 지원 사업에 참여한 산·학·연을 대상으로 공모 및 평가를 진행해 IP창출, 상용화 및 기술이전, 매출 증가 등의 성과가 탁월한 9개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바이오톡스텍, ㈜윌러스표준기술연구소가, 우수상(특허청장상)은 주식회사 필로시스, 케이.에이.티㈜,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장려상(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은 ㈜파루, ㈜유틸렉스, ㈜티앤알바이오팹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IP-R&D를 통해 초정밀 가공공정 및 핵심장비 개발 관련 원천성 특허를 획득하고 사업화 실적을 조기에 달성했다는 점, ㈜바이오톡스텍은 신규 도입한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IP 포트폴리오 및 기술사업화 로드맵 수립과 특허 공백영역 발굴을 통한 신규용도 개발 등으로 글로벌 시장 선점 가능성이 높다는 점, ㈜윌러스표준기술연구소는 국제 표준화 참여 과정에서 IP-R&D 사업을 적절히 연계해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다수의 해외 특허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은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품질의 강한 특허를 확보하는 IP-R&D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한다”며 “보다 많은 기관들이 연구현장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IP-R&D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민간이 자체적으로 IP-R&D를 수행할 수 있는 확산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연예가 핫 뉴스

괌 ‘반입금지’ 물품 컵라면, 버젓이 들고가 먹은 174..

어도어, “뉴진스! 너희들끼리만 광고 찍으면 안된다!”

단일화는 언감생심, 네거티브 공세에 분개한 유승민

한겨울에 만나는 클래식 호러 ‘노스페라투’

한겨울 국내에서 사막 여행을…추위 잊은 국립생태원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