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지급결제비용 최소화를 위한 소상공인 지원정책
2018/11/26 06:00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우선, 추진중인 카드수수료 정책은 소상공인 지원정책으로 적합한가? 마케팅 비용은 포인트·마일리지적립·캐시백 할인 등이 대부분으로 소비자의 몫이다. 마케팅 비용 절감을 통한 수수료율 인하는 소비자 편익을 훼손할 수 있다. 더욱이 소상공인도 물품구매에 있어 소비자로서, 카드이용에 따른 부가서비스 혜택과 세액공제혜택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카드수수료율 인하정책이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율 부담을 완화시키는데 일정부분 도움은 돼도, 소비자로서 혜택감소의 부정적 면도 존재한다. 더욱이 마케팅 비용은 소비패턴에 적합한 부가혜택 부여 측면의 상품혁신을 견인하는 순기능도 존재한다. 또한 급격한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인한 카드사의 실적 악화는 카드배송업체·설계사 등 업계 종사자들의 생계에도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다.
다음으로 소상공인 페이 정책은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사업참여 금융기관과 간편결제사업자에게 전가하는 해법이다. 정부가 세제혜택을 부여하고, 가맹사업자 모집까지 주관하면서 지원할 경우 자칫 민간영역의 간편결제시장 위축을 가져와 기술개발을 통한 상품혁신기회가 제한될 우려도 있다. 중국의 QR코드 기반 결제시스템의 발전은 신용카드 보유비중이 낮은 국가적 특성도 한몫했다.
결론적으로 지급결제비용 최소화를 위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은 근본적 해법 제시가 요구된다. 카드수수료율 인하정책보다는 소상공인들의 영업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카드의무수납제 폐지가 시급하다. 또한, 민간부문 간편결제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경쟁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간접지원이 바람직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