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뒷담화] “섬유 다시보자” 세화미술관 전시품에 사용된 태광의 ‘아라미드’
섬유를 주제로 '유연한 공간'展 열려
섬유산업 침체 가운데 긍정적인 비전제시
김윤주 기자|2018/12/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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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광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섬유가 가진 유연한 물성과 공간으로의 확장성을 구성해 섬유산업 및 섬유미술의 긍정적인 비전제시를 하고자 합니다. 특히 전시품에는 ‘아라미드’ 등 태광산업의 원사가 사용돼 눈길을 끕니다. 태광산업은 국내미술문화 발전에 힘을 보태고 섬유산업이 가진 긍정적 비전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사의 원사를 작가들의 신작 제작 재료로 협찬했습니다.
1950년 섬유 사업으로 시작해 화학 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이루며 성장해 온 태광은 이번 전시회가 더욱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을 제조업 강국으로 견인했던 일등공신인 섬유산업은 현재는 값싼 중국산 섬유 등장 등으로 부진해졌습니다. 인건비 상승과 4차 산업시대로의 변화에 발 맞추지 못해 ‘사양산업’이라는 낙인도 찍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섬유업 전반의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태광산업은 신소재 연구·개발을 강화해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적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차별화 제품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회사는 탄소섬유·아라미드 등 고기능성 슈퍼섬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만 효성·코오롱 등 국내 경쟁 업체 및 글로벌 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향후 태광은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나서고, 고기능 소재 개발에도 힘써 화학 사업과 섬유 사업의 고른 성장을 꾀할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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