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8억명 ‘인터넷 난민’ 겨냥 ‘전자상거래’ 블루오션 열린다
김예진 기자|2019/02/07 15:47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의 7일 보도에 따르면 인도의 남부 도시 뱅갈루루에서 100㎞ 떨어진 시골 마을에 사는 레누카(36)는 최근 잡화를 파는 동네 상점에 자주 발걸음을 하고 있다. 이 상점이 인터넷 쇼핑을 지원하는 기업 스토어킹과 계약하고 나서부터다. 레누카는 “동네 상점에서 아이들의 필기용품도 살 수 있고, TV에서 보았던 인기있는 화장품도 손에 넣을 수 있게 됐다”고 기뻐했다.
인도에는 레누카와 같은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13억5000만명 인구 가운데 인터넷 이용자는 4억6500만명에 불과하다. 특히 지방은 도시보다 인터넷 보급률이 더 낮고, 핸드폰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도 많지 않다.
인도에 진출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미국의 아마존도 스토어킹과 손을 잡은 상태. 아마존은 지난 2016년 스토어킹과 협업을 시작했는데, 지방의 400개 스토어킹 상점을 통해 의류 등을 판매하고 있다. 영국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 전자상거래시장은 2018년 342억 달러(38조4270억원) 규모로 2015년에 비해 3배 성장했다. 2023년엔 규모가 8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