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일본 대신 국내로”…e커머스, 국내 숙박 예약률 증가
김지혜 기자|2019/08/21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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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업계에 따르면 추석 시즌을 앞두고 국내 숙박 예약이 증가하고 있다. 티몬이 추석을 한달가량 앞둔 14일 직전 2주 동안(8월1~14일) 국내 호텔·리조트 매출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추석 한달 앞둔 직전 2주·8월11~24일)과 비교해 예약 매출이 39%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강원도 지역이 74%로 가장 높았고, 이어 경기·인천 9%, 전라 5%, 경상·충청 각 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G마켓에서도 같은 기간 국내 호텔 숙박 상품 판매가 49% 신장했다. 특히 경기 140%, 인천 111%, 서울 51% 등 수도권에 집중됐는데 짧은 연휴 고향을 다녀와 호텔에서 여유롭게 휴식을 즐기려는 D턴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서울신라호텔이 추석을 3주 앞둔 21일 추석연휴(9월12~15일) 예약률을 확인해본 결과 지난해 연휴 3주 앞둔 시점의 예약률에 비해 약 15%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에서도 국내 숙박 거래가 같은 기간 42%로 증가하며 국내여행 선호도가 높아짐을 보여줬다.
반면 일본 숙박 매출은 절반 정도 감소했다. G마켓에 따르면 일본 에어텔은 49%, 패키지는 54%, 호텔은 43%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예년에는 오사카·도쿄 등 짧은 명절연휴에 여행을 다녀오려는 이들이 많았지만 ‘NO 재팬’ 운동으로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는 추석 연휴가 4일밖에 되지 않아 국내에서 가볍게 휴식을 취하려는 이들이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