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구조조정 주도” 이스타항공 노조 주장에 제주항공도 문건으로 반박(종합)
김지혜 기자|2020/07/06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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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이스타항공 노조는 3월9일과 10일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경영진 간담회 회의 내용이 담긴 문건과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구조조정안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에 따르면 양사의 경영진은 3월9일과 10일 양일간 M&A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이스타항공 직원들의 구조조정과 비용 절감을 위한 전노선 운휴 등을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구조조정안이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는데, 규모는 405명으로 보상비용만 52억5000만원이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노조위원장은 “제주항공이 구조조정 비용으로 건네기로 한 50억원과 목표 보상비용 52억5000만원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구조조정 목표를 제주항공이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4월 1차 정리해고 규모를 750명으로 발표했다가 규모를 360명으로 줄여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 책임 공방이 불거지고 있는 ‘셧다운’을 제주항공 측이 요구한 사실이 통화 내용은 물론 문건으로까지 드러나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제주항공측에서도 같은 날 오후 늦게 반론을 제기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노조가 주장하고 있는 제주항공의 구조조정 개입에 대해 “노조의 주장과 달리 이스타 구조조정은 이스타항공에서 주식매매계약서(SPA) 체결(3월2일) 이전부터 기재반납 계획에 따라 준비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3월9일 오후 5시에 이스타항공에서 받은 메일의 첨부파일의 최초 작성일이 ‘2020년 2월21일’로 돼 있다는 사진을 첨부하며 “이를 보면 SPA가 체결된 3월2일 이전 이스타항공에서 기재 조기반납을 결정한 시기에 이미 작성된 파일임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이 SPA 체결 전부터도 기재 일부 조기반납 사실과 SPA 체결 후 추가적인 조기반납 계획을 설명하면서 기재 조기반납에 당연히 수반되는 인력 운용 문제와 관련해 구조조정 계획이 있음을 수차례 언급했다”면서 “제주항공은 매수인으로서 구체적인 계획을 문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스타항공 노조가 공개한 3월9일자 회의록에도 제주항공은 “매수인 측에서 기재 축소에 따른 구조조정 문제에 대해 문의하자 이스타항공 측에서 ‘구조조정에 대한 자구 계획이 있고, 다만 급여체납으로 인해 시행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개된 이스타항공의 구체적인 구조조정안을 담은 문건 역시 “3월9일 오후 1시30분 회의 종료후 오후 5시에 이스타항공 측으로부터 메일로 받았다”면서 “상당히 구체성이 있고 상세한 구조조정 계획으로 이는 이스타항공이 자체적으로 일정 기간에 걸쳐 준비해왔던 구조조정 계획안으로 보인다”고 구조조정 개입에 대해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 측은 “주식매매계약서에 따르면 협상의 내용은 엄격하게 비밀을 유지하고 제3자에게 공개하지 않아야 함에도 계약 내용과 그 이후의 진행경과를 왜곡해 발표해 제주항공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유감을 표했다.
제주항공은 이와 별도로 이스타항공 M&A와 관련해 7일 이후에 입장을 밝힌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이스타항공의 임시 주주총회는 지난달 26일에 이어 또다시 무산됐다. 이번에도 제주항공이 이시 후보와 관련된 답변을 주지 않아 소득 없이 10분 만에 종료됐다. 다음 임시주총은 23일 열린다.
업계에서는 오는 15일 베트남 기업결합심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고,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차례로 만나 M&A 성사를 당부한 만큼 제주항공이 쉽사리 M&A를 파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