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숏폼 콘텐츠’, 공연계 단비 될까
전혜원 기자|2020/12/0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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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가운데 온라인 공연에 다시 눈길이 모아진다. 특히 최근 ‘숏폼(Short-form) 콘텐츠’가 톡톡 튀는 매력을 발산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숏폼 콘텐츠’란 1~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들의 소비 형태를 반영한 트렌드다. 짧지만 강렬해, 할 일 많고 바쁜 현대인의 삶과 부합하며 젊은 층 사이에서 무서운 인기를 끌고 있다.
EMK엔터테인먼트와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손잡고 선보인 웹뮤지컬 ‘킬러파티’도 10분 내외의 숏폼 콘텐츠로 만들어졌다. 공연영상화 사업의 선두주자인 예술의전당이 론칭한 ‘플레이 클립스’(PLAY CLIPS) 서비스도 한 편의 연극을 5~6분 내외 여러 개의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한 숏폼 콘텐츠다. 연극 ‘XXL 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을 지난달부터 유튜브를 통해 선보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달에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단막극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숏폼 콘텐츠가 장기적으로 성공하려면 드라마나 영화 등과 차별화된 공연만의 매력을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 모색과 진지한 고민이 시급해 보인다. 탄탄한 원작이 밑받침되고, 영상물 자체의 완성도가 높게 만들어지면서, 관객의 취향을 반영하며 계속 진화해갈 때 상업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