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2020년 동계학술대회 개최

최현민 기자|2020/12/22 17:35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회장 장석인 공주대 교수)는 ‘다양성과 포용성 관점의 인적자원개발 전략’을 주제로 동계학술대회를 19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산업연계 문제기반 학습시스템(IC-PBL) 연구 세션에서는 김지영 한양대 교수가 ㈜크린아이를 소개하면서 현장의 실무를 익히고 신상품 브랜드 디자인과 캐릭터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PBL의 M유형을 제시했다.

여윤희 서울 문덕초 교사·박진솔 서울 삼광초 교사는 뉴노멀 시대 블렌디드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초등학교 인권교육 수업을 위한 공개교육자원(OER) 개발연구에 관한 발표를 했다.
이병주 한양대 교수는 ㈜휴림로봇을 소개하면서 사업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개발을 위한 IC-PBL의 응용가능성을 제시했다. 양정아 한양대 교수는 뉴노멀 시대 비대면 IC-PBL 수업 촉진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기능에 대한 발표를 했다.

인적자원개발 연구 세션에선 김수영·문재승 대전대 교수가 프랜차이즈 점주의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경영성과와 관련된 발표자료를 통해 프랜차이즈 점포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김문준·장석인 공주대 교수는 리더의 학습지원리더십이 높을 경우, 학습지향성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장지영 한양대 교수는 산학연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산업체자문단 제도 사례와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김찬중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위원장은 “이번 동계학술대회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등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이른바 뉴 노멀 시대에 부합하기 위해서 인적자원관리 관행과 제도를 선도할 인적자원개발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와 공주대 KNU기업경영연구소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동계학술대회에는 인적자원개발(HRD)의 분야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