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이어 갤럭시카?”…車업계가 본 ‘삼성 전기차’ 등장 가능성은
전기차 시장 연평균 20% 성장…10년후 4000만대
애플·LG 필두로 자동차·전자·IT 업종간 영역 파괴
전장사업 힘주는 삼성…완성차 시장 재진출설 부인
車업계 "경제성 보장시 5~10년내 삼성 진출 가능성有"
김병훈 기자|2021/01/07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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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전자, 소프트웨어 등 산업 간 경계선을 허물고 각 업계의 선두주자들이 전기차 시장 패권을 둔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는 건 그만큼 전기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큰 탓이다. 전기차 시장이 올해부터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 10년 후면 전체 자동차 판매의 절반 수준인 4000만대 달성을 앞둔 점은 이들 기업이 전기차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애플과 LG의 라이벌 기업인 삼성의 전기차 시장 진출 가능성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5년 전 하만 인수를 통해 전장 사업의 수직 계열화를 구축하고 전기차에 필요한 핵심 부품들을 직접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이미 보유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향후 5~10년 안에 삼성이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는 한편 리콜 등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 완성차 업체들처럼 유연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은 3년 전부터 4대 미래 성장 사업 중 하나로 반도체 중심의 전장 부품을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삼성의 전장 사업은 삼성전자가 자동차 전장 부품을 연구·개발하면 하만이 이를 생산해 판매하는 구조로 과거 하만 인수의 주역이었던 이승욱 부사장을 최근 새 전장사업팀장으로 선임하며 사업 강화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었다. 특히 삼성그룹의 전자 계열사들이 전기차·자율주행차 핵심 부품에 대한 경쟁력을 갖춘 데다 올해가 전기차 도약의 원년인 만큼 전장 사업의 중요도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전기차의 두뇌에 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를 만들고 삼성SDI는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를 생산한다. 또 삼성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삼성전기는 차량용 적층세라믹콘덴서를 만들고 있다. 이 중 삼성SDI가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내는 것도 전기차 시대에 대비하려는 포석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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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장이 올해를 기점으로 고속 성장 성장을 앞둔 가운데 향후 정부 보조금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내연기관차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동등한 위치에 서는 시점이 오면 삼성도 전기차 시장 진출을 저울질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전기차 판매가 연 1000만대를 넘어서는 2023년을 시작으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영역 파괴가 본격화되는 만큼 삼성전자도 이에 주목할 수밖에 없고 부품 공급을 넘어 전기차를 직접 만들어 판매할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의미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시기적으로 당장은 아니겠지만, 5~10년 후 정부 보조금이 없어도 될 정도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와 가성비 측면에서 동등한 위치에 서고 세계 자동차 판매 9000만대 중 전기차의 비중이 1~2000만대 정도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삼성도 합류 타이밍을 고민할 것”이라며 “삼성이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면 수익성 극대화가 가능하고 모빌리티와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특히 올해가 전기차 중흥기의 시작점이고 전용 플랫폼을 통한 완성도 높은 전기차가 많이 나올 것이기 때문에 삼성도 이에 주목하고 있을 것”이라며 “다만 적이 많아질 수 있고 리콜 등 결함 문제가 발생하면 기존 자동차 제작사처럼 유연하게 대응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