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어려워 배달까지 시작했지만…환불 요구에 두번우는 업주들
최현민 기자|2021/01/13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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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공군부대와 치킨 프랜차이즈 업주 간 치킨 환불 갑질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난해 경기도 소재의 한 공군부대에서는 치킨 125만원어치(60마리)를 배달 주문했지만, 딱딱한 치킨이 배송돼 전액 환불을 받으면서 일단락됐다. 하지만 지난해 말 해당 부대 병사가 같은 업소에서 치킨을 주문한 후 업체 측이 추가 배달료를 요구했다고 후기를 통해 밝히면서 또 다른 논란이 벌어졌다.
이에 공군은 12일 오후 9시 40분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금일 저녁 해당 부대장과 업주분은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누고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했다”고 알렸다. 하지만 공군이 내놓은 입장에는 논란이 제기된 주장들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 구체적인 합의 내용 등이 나오지 않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간혹 제대로 배달 나간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며 환불이나 교환을 요구하는 고객들도 있다. 하지만 업주들은 매달앱에 혹평 후기가 달려 매장 이미지가 실추될 것을 우려해 환불·교환 요구에 응할수 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마포구에서 야식집을 운영하는 B씨는 “안그래도 코로나19로 매장이 어려워 배달음식은 최대한 꼼꼼하게 두세번 확인까지 해서 보내는데도 이물질이 나왔다며 교환·환불을 요구할 때가 있다”면서 “일부러 음식에 이물질을 넣고 환불요청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후기가 두려워 그냥 환불처리를 해준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