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대대 UAV 추락사고 지난해 2배 급증

목선 경계실패 이후 해안경계 투입 탓

이석종 기자|2021/08/03 11:53
육군 장병이 적진을 정찰하기 위해 대대급 무인기(UAV) 리모아이를 날리고 있다./제공=국방일보
육군이 운용중인 대대 무인기(UAV) 리모아이의 추락사고가 지난해 2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2019년~2020년 대대 UAV 추락 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추락사고는 26건으로 2019년 13건에 비해 2배 증가했다.

대대 UAV의 추락 장소는 2019년 내륙 8건, 해안 5건으로 내륙이 많았지만 지난해에는 내륙은 10건, 해안이 16건으로 해안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이는 2019년 6월 강원도 삼척항에서 발생한 북한 소형목선 경계실패 이후 그 후속대책으로 UAV 등을 통해 연안에 대한 기동 탐색을 강화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육군은 그해 9월 전방부대에서 평시 교육훈련용으로 사용되던 대대 UAV 중 일부를 2작전사령부 지역 해안 경계 작전용으로 전환해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UAV는 기존 감시장비로 볼 수 없는 해안의 사각지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임무를 해왔지만 해안특성에 따른 기상영향 등으로 추락 사고가 대폭 늘어난 것이다.

원인별 대대 UAV 추락사고 현황./자료=강대식 의원실
이에 합참은 지난달 30일 합동참모회의를 통해 총사업비 282억원 규모의 해안정찰용무인항공기 도입사업을 긴급소요로 의결했다.

긴급소요의 경우 ‘방위사업법 시행규칙 제7조(소요결정의 절차 등)’에 따라 긴급성을 고려해 선행연구, 소요검증, 시험평가, 사업타당성조사 등을 생략하거나 간소화할 수 있어 2년 이내 전력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 의원은 “합참에서 해안에 특화된 무인기를 긴급소요로 결정했다니 그나마 다행이지만 현재 운용 중인 다른 UAV의 경우 노후화가 가속돼 가동률이 떨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군은 하루빨리 수락검사 중 발생한 오류나 문제를 바로 잡아 지상작전사령부 및 사단 UAV가 정상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강 의원은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 전투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시·정찰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며 “국방부는 차기 지작사 및 군단 UAV의 조기 전력화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