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재부터 친환경으로…환경보호 실천 앞장서는 유통업계
김지혜 기자
2022/06/19 13:57
2022/06/19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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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현대백화점은 100% 재생용지로 제작된 친환경 쇼핑백을 전면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더현대서울과 판교점에 시범 도입 후 고객의 의견, 개선점 등을 반영해 전체 점포로 확대한다.
친환경 쇼핑백은 현대백화점 본사를 비롯해 16개 점포에서 매년 약 8700톤씩 나오는 포장박스, 서류 등을 모아서 제작했다. 불필요한 잉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쇼핑백 디자인도 단순하게 나무그림만 입혀 변경했다.
친환경 쇼핑백의 전점 확대로 현대백화점은 나무 약 1만3200그루(약 2000여톤)를 보호하고, 3298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앞서 신세계도 자체적으로 친환경 패키지 기준을 마련하고 사탕수수 섬유소로 만든 친환경 종이 ‘바가스 펄프’로 만든 포장재를 전 점포로 확대 도입키로 했다. 이를 통해 연간 25톤의 플라스틱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유통업계 최초로 ‘지속가능 상품’ 표준가이드를 구축했다. ‘친환경상품’ ‘지속가능한 원재료 소싱’ ‘건강·안전’ ‘포장&플라스틱’ 등 4대 부문으로 분류했으며, 이중 ‘지속가능한 원재료 소싱’과 ‘포장&플라스틱’과 관련한 연구 성과가 담긴 가이드북을 발행했다.
‘지속가능 원재료 소싱’에서는 7개 원재료(수산, 축산, 팜유, 임목재, 면직물, 대두, 커피·차)별로 재료 소싱 절차를 개선하는 로드맵을 세웠다. ‘포장&플라스틱’ 부문에서는 포장 횟수와 포장재를 최소화하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지를 쓰는 것과 같은 ‘친환경 포장’ 실천방안을 7개 분야로 분류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도 친환경 포장을 더 선호하고 있다”면서 “이런 경험은 곧 기업 이미지와도 연결돼 소비자 접점에 있는 유통업체들이 빠르게 친환경 포장재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