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미래 주인공 청소년이 즐겁고 행복한 무안 만들기에 총력
청소년 복지의 허브, 가슴가득 감동복지 전남의수도 플랫폼 무안
이명남 기자|2022/06/24 17:03
|
24일 무안군에 따르면 청소년지원팀은 지역 청소년들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누릴 뿐 아니라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고 자질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자랑스러운 청소년 육성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지역자원과 인프라 형성으로 청소년을 육성함에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중심으로 건전한 지역 청소년 육성이 될 수 있도록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지침에 의하면 청소년수련관은 일상생활권, 도심지역으로 청소년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위치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접근성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현재 무안읍 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추진중인 무안읍꿈틀이복합센터 4층과 5층(약 3044㎡)으로 현 청소년수련관 이전 계획을 추진 중이다.
|
타 시·군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사례를 검토했으며 무안지역 실정에 맞게 설계 운영할 예정으로 이용자의 편의성과 사적비용 절감, 이용률 증대를 위해 시설 내 모든 기능 및 공간을 관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토록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 공간, 교양·휴식 공간, 예능·활동 공간, 공연·발표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청소년 활동 활성화, 청소년의 정서안정, 청소년 문제 예방 지원, 방과후 돌봄 등의 기능을 수행할 방침이다.
교육제도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데 있어 교과수업과 더불어 직·간접 체험활동이 활성화돼야 한다.
특히 남악·오룡지구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은 수련시설 이용경험이 거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청소년 수련시설과 청소년활동·체험을 타 도시에 비교해 문화격차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과 연계되어 이뤄질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공간으로서 남악청소년문화의 집을 건립 중이다.
남악청소년문화의 집은 삼향읍 남악리 1499번지에 지하1층 지상 2층(연면적 1326㎡) 규모로 건립 하고 있다.
청소년 설문조사와 건립심의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지하1층에는 커뮤니티 라운지의 기능으로 사무실, 상담실, 카페테리아, 지상 1층에는 청소년 라운지 기능으로 강의실, 청소년메이커실, 만남의 장소, 지상 2층에는 자치활동, 청소년전용놀이 공간 기능으로 요리체험실, VR 및 유튜브 룸, 동아리실, 악기·댄스 연습실, 실내집회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내년부터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일체돼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공간 및 알찬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해 단절되기 쉬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연계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군은 풍부한 자연·문화·예술 자원이 있으며, 이와 연계해 교육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문화 공간을 마련해 강습위주가 아닌 청소년의 체험과 놀이, 동아리 활동 등을 활성화 하고 자기주도형 프로그램을 확장해 무안군 청소년 정책의 자리를 매김 하려고 한다.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존 듀이 (John Dewey)는 ‘경험이 곧 학습이다’라는 말처럼 무안군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을 마련하고 제공했으나 현재 청소년활동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이 위축돼 있다.
하지만, 지역 청소년 육성에 청소년 수련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중앙정부 지침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명령 등에 따라 방역수칙 등을 준수해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또는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안전한 청소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청소년 유관기관 관계자와 지역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평가 TF팀을 구성하고 국내·외 프로그램 상시 수집 분석과 실현 가능성 검토를 통해 지역 주민·청소년을 위한 수련시설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영역을 개발하고 있다.
지역 특색에 맞고 자원을 활용 할 수 있는 전문화된 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의 체험활동으로 수련시설 울타리 밖 문화체험 활동의 지속적인 확대와 대집단 중심에서 소집단 중심의 활동으로 전환하고 특히, 청소년들의 고민 중 가장 큰 미래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진로·직업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 강화와 가족 중심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자율과 참여활동 중심, 다양한 문화활동 창출을 통한 육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성장 지원, 지역사회 내 다양한 유관기관의 연계 기능을 통한 청소년 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허브 기능 기관으로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기반으로 무안군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분기별 상설프로그램, 비대면 온라인 프로젝트,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취미·특기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 청소년들을 대표하며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청소년들의 참여 및 권리증진을 위한 참여·자치기구로서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청소년들의 의견 제안 활동을 통해 무안군 청소년 복지 및 정책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걸어가고 있다.
그 외에도 타 부처 정책 연계사업으로 청소년 인재 양성 기반 마련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4차 산업시대에 걸맞게 지역 청소년들에게 소프트웨어 전문 프로그램 지원, 자유학년제 운영 등 끊임없는 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가로부터 공공성과 신뢰성을 인증 받은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국가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중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제약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청소년들을 위해 무안군은 비대면 온라인 프로젝트 시리즈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청소년과 가족들을 응원하며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아낌없이 펼치고 있다.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학업, 진로, 성, 정신건강, 성격, 생활습관 등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과 기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긴급구조, 자활, 의료지원 등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곳이다.
개인과 집단상담, 1388청소년전화상담, 심리검사 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예방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
이어 학교 밖 세상으로 나온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당당하게 미래를 설계하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상담, 교육지원, 직업체험과 자립지원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건강검진 비용 등도 지원해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지원팀에서는 다양한 지역 청소년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청소년 활동, 문화, 보호, 복지 등의 지역 청소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김산 무안군수는 “청소년은 무안군의 희망으로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꿈과 용기를 북돋아 줄 것”이라며 “청소년을 위한 각종 정책들을 꼼꼼히 챙겨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한 무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