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제2차 경산시 평생교육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심층 워크숍 개최
장경국 기자|2022/07/06 18:15
|
이번 워크숍은 평생교육 유관기관과 실무관계자, 시민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5월 12일 개최된 ‘제1차 워크숍’ 이후 6월 17일까지 시민, 평생교육 이해관계자, 공무원 등 총 1260여 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비전. 전략. 세부추진계획 도출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워크숍은 평생학습 추진현황, 시민 요구조사 결과 와 시사점 공유,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한 사업도출, 평생교육기관 간 협력방안, 대학연계 사업, 학습 공간 등 경산시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과 대화로 진행돼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도출된 비전은 팀별로 그 이유와 스토리텔링과 투표를 거쳐 ‘삼성현의 정신으로 평생학습 꽃피우는 축복도시 경산’이 최종 비전으로 선정되어, 향후 워딩 작업 등을 거쳐 경산시 평생교육 대표 비전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또한, 워크숍에 참석한 권 모 씨는 “평생학습을 위해 자발적인 참여가 처음”이라며 “시의 평생학습 방향을 결정하는 워크숍에 참여해 제안과 토론으로 비전과 전략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평생학습과 관계자는 “충분한 노력과 시간, 참여를 통한 ‘비전 만들기’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아주 중요한 투자.”라며, “경산시의 평생교육 비전을 위해 여러분들이 주신 좋은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민이 주도하고 디자인하는 평생학습도시 경산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2월까지 추진되는 이번 용역을 통해 시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학습기회 확대, 읍면동 학습 관 활성화, 대학연계 사업 추진 등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시민중심 학습도시 운영을 위한 연차별·단계별 실행지침을 도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