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톡톡]유튜버와 ‘먹방’찍은 최원석 BC카드 사장…울릉도 상권 살린 비결
비씨카드 40주년 맞아 지역 상권 살리기 나서
울릉도서 카드 매출 70%, 이용건수 60% 넘게 증가
최원석 사장, 유튜버와 '먹방'찍으며 MZ세대 대상 홍보
윤서영 기자|2022/07/17 17:52
다른 지역도 아닌 울릉도의 상권을 살려보겠다고 한 건 취약 가맹점의 지원책을 고민하던 한 직원으로부터 시작됐다. 경북 울릉군의 경우 섬 지역 특성상 관광객이 줄어들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란 생각에서였다. 울릉도를 대상으로 '상권 살리기'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울릉도의 취약 가맹점을 위해 비씨카드 내부에선 마케팅 조직과 고객사팀, CSR팀 등의 직원들로 '에자일(agile) 조직'이 꾸려졌다.
최 사장은 평소 직원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듣고 의사결정을 진행해왔는데, 이번 울릉도 살리기 프로젝트도 이 자리에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에는 여러 임원들을 거쳐 내부 승인을 받아야 결정됐던 의사결정 과정이 단숨에 짧아졌다. 최 사장이 취임 당시부터 수평적 조직문화를 위해 직원들끼리 별명을 부르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온 덕분이었다.
MZ세대의 주목을 받기 위해 유튜버와의 협업도 진행했다. 19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과 진행한 먹방에서 최 사장과 비씨카드 직원들은 독도새우와 소고기 먹기 대결을 펼쳤다. 평소 직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도 '고기 굽기 담당'을 자처한다는 최 사장은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깻잎 논쟁(자신의 애인이 젓가락으로 다른 이성의 깻잎을 떼어줘도 되는지에 대한 논쟁)'에 대해서도 "그럴 수 있지 않냐"며 나름 쿨한(?) 입장도 밝혔다.
유튜버와의 협업 배경은 MZ세대를 타깃으로 해야 한다는 최 사장의 생각에서였다. 사실 울릉도를 방문하는 관광층은 대부분 고연령층이지만, 'MZ세대가 자주 방문해야 상권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하에 인플루언서(Influencer)와의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한다.
최 사장의 예상은 적중했다. '나름tv'와의 먹방 영상은 17일 현재 조회수가 33만4000건에 달한다. 상권 살리기 이벤트 기간 중 울릉도의 카드 매출은 70%, 이용 건수는 63%가 증가했다. 비씨카드는 상권은 물론 고객의 연령과 업종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치화해 가장 시급하게 상권 회복이 필요한 지역을 지정하고 매출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울릉도에 이어 두 번째 상권 활성화 지역은 부산이다. 비씨카드는 이번에도 유명 유튜버와 함께 부산의 남포동과 자갈치 시장 등을 직접 방문해 여행코스를 소개하는 등 홍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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