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마을방송 스마트 방송시스템으로 탈바꿈
인제군민 누구나 무료 신청하고 마을소식 신속하고 간편하게 전달
이중택 기자|2022/09/14 12:20
|
지난해 총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한 인제군은 이달 마을방송 운영자인 85개리 이장을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 교육까지 마쳤다.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는 마을이장이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면 주민들이 집 전화기나 휴대폰을 이용해 전화 받듯이 방송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을이장은 방송을 수신하지 못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송을 재송출할 수 있고 마을방송 전화를 받지 못한 주민들은 수신된 번호로 전화를 걸어 방송 '다시듣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제군 마을 방송수신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군은 고령자가 많은 지역 여건상 주민용 앱 설치는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며 이달 말까지 기존 재난마을방송 장비에 연계한 통합 방송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군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인제군 스마트 마을방송'앱 설치 후 사용자 등록신청 또는 각 마을이장을 통해 방송청취를 신청할 수 있다.
김명근 군 자치행정담당관은 "인제군 스마트마을방송 서비스는 지역주민들에게 일괄로 신속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방송 운영자인 이장과 청취자인 마을주민 모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며 "향후 행정과 지역주민의 소통의 창으로서 시스템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