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결함 신고 3년간 2배 이상↑…전기차 10배 육박
이철현 기자|2022/09/25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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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2019부터 지난해까지 자동차 리콜센터에 접수된 결함 신고 건수는 총 1만8452건이었다.
연도별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결함 신고 건수는 △2019년 3750건 △2020년 6917건 △지난해 7785건으로 3년새 2.1배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3805건으로 집계됐다.
이어 △전기차 9.4배(2019년 47건→지난해 445건) △하이브리드차 2.9배(300건→893건) △휘발유차 2.2배(1525건→3357건) △경유차 1.6배(1569건→2644건) 순이었다.
특히 전기차 결함 신고 건 중 특별한 결함이 의심돼 조사가 필요한 조사대상 건수는 2019년 2건에서 지난해 103건으로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의 조사대상 건수는 2건에서 122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민 의원은 "3년 전과 비교해 자동차 결함신고가 2배 이상 늘었고 특히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의 결함 의심 건수도 크게 증가했다"며 "제작사의 선제적 결함조사 체계를 강화해 자동차 소비자를 보호하고 자동차 문제는 곧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안전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