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배터리 전쟁’ 2라운드…현대차 美공장 배터리 파트너 쟁탈전
박지은 기자
2022/10/06 17:46
2022/10/06 17:46
미국 특허소송전 이은 자존심 경쟁
각각 풍부한 생산경험·안정성 강점
파트너 선정 땐 신차에 배터리 공급
UAM 시장 열리면 더 큰 기회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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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배터리 파트너를 놓고 LG에너지솔루션·SK온과 수 개월 째 협상을 이어오고 있다.
조지아 공장 파트너는 오는 2025년 출시될 현대·기아차의 신차 대부분에 배터리를 공급할 전망이다. 또 현대차가 전기차에 이어 진출을 선언한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이 열리면 배터리 파트너의 역할도 중요해질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으로선 놓칠 수 없는 자리인 셈이다.
SK온은 단 한번도 화재 사고가 나지 않았다는 안정성이 강점이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과 달리 해외생산 경험이 적고, 각 공장의 수율을 높이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 영향으로 전기차 생산이 시급한 현대차에 부담이 될 수 있어서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당시 조지아 공장 투자를 발표했다. 그동안 전량 울산에서 생산하던 전기차를 미국에서도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미국 설비투자를 발표했던 GM, 포드, 혼다, 스텔란티스는 전기차 배터리 파트너사를 공개했지만 현대차는 아직 파트너사를 밝히지 않은 상태다.
현대차가 그동안 협력해온 LG에너지솔루션, SK온 두 회사 중 한 곳과 합작사를 세울 것이란 추측이 제기됐던 이유도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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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 리콜사태 이후 출시된 현대차그룹 신차에서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최근 공개한 아이오닉6의 올해 주문 물량은 SK온 배터리가, 내년부터는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이 탑재될 수 있다는 추정도 제기됐지만 현대차 측은 "공식적으로 배터리 제조사 변동을 밝힌 적은 없다"고 전했다.
배터리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는 대부분 3~4년 전부터 기획, 설계가 시작된다"며 "최근 출시되는 현대·기아차에 SK온 배터리가 주를 이루는 이유 중 하나도 2019~2020년 코나 화재일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가 SK온과 조인트벤처를 세우더라도 LG에너지솔루션으로부터 공급량을 더 늘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현대차가 미국에서 생산하려는 전기차 차종 범위가 넓어 한 회사만으로는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며 "양사 모두 미국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까지 염두하고 배터리 파트너사를 폭 넓게 운영하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