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아, 2년 만에 ‘총파업’ 돌입…노사 간 ‘평생 사원증’ 갈등에 발목
기아 노조 지도부, 총파업 찬성표 던져
13~14일 각각 2시간·4시간 총파업 돌입
결국 '평생 사원증' 타협점 못 찾아
박완준 기자|2022/10/11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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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 지도부가 오후 2시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 회의에서 참석자 전원이 총파업에 찬성표를 던져 파업에 들어간다. 총파업은 오는 13일 2시간 중간 파업 및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14일 4시간 퇴근 파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생산 특근 및 일반 특근을 전면 거부할 계획이다.
이번 총파업은 기아 노사가 퇴직 뒤 차량 구입 시 할인혜택을 담은 이른바 '평생 사원증' 단체협약(단협) 논의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는 기아 노조가 전면 파업에 나설 경우 기아의 생산 차질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 판매량 감소 등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고환율·고금리·고물가 등 3중고가 지속되고 있는 동시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위기가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기아 노조가 총파업에 나설 경우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발생된 생산 차질도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실제로 기아의 인기 차종인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경우 출고까지 18개월 이상 기다려야한다. 이외에 K5, K8, 쏘렌토(디젤)의 출고 기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파업의 쟁점으로 꼽히는 평생 사원증 혜택은 오직 '장기근속 퇴직자에 대한 예우'이기 때문에 2030세대 직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임금단체협상은 지난해 기업의 성과를 두고 재직자를 대상으로 성과급을 분배하는 것"이라며 "혜택 대상이 대부분 퇴직자인 평생 사원증 혜택 연령 축소를 이유로 단체협상이 부결된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