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 대표’ 서예화, ‘미국 찰스 슈머 상원 원내대표‧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 표창장 수상

찰스 슈머 상원 원내대표 “서예화 학생,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허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 인정”

안정환 기자|2023/02/16 01:35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대표’ 서예화(Lauren Yehwa Seo  왼쪽 네번째) 학생이 지난 10일 미국 퀸즈 베이사이드 뉴욕 한인봉사센터에서 ‘우수학생으로서 모범적인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하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을 인정받아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인 챨스 슈머가 주는 표창장과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이 주는 표창장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첫 번째 월드허그재단 안토니오 리베라 회장, 대한민국 총영사관 동포담당 영사 이충건, 월드허그재단 조안나 길 이사장, 월드허그재단 아시아 학생대표 서예화, 월드허그재단 사무총장 John Shin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월드허그파운데이션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대표’ 서예화(Lauren Yehwa Seo) 학생이 지난 10일 미국 퀸즈 베이사이드 뉴욕 한인봉사센터에서 ‘우수학생으로서 모범적인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허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을 인정받아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인 챨스 슈머가 주는 표창장과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이 주는 표창장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미국에서 입양인 신분 회복 운동을 펼치고 있는 월드허그파운데이션이 입양인들을 초청해 2023 설 축하 행사를 겸해 마련됐다. 또한 미국 정치계 인사들과 한인사회 단체장들이 입양인들의 미국 시민권 취득을 도와온 월드허그파운데이션(World Hug Foundation)의 활동에 감사를 표하며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 뉴욕 한인회 회장 찰스윤, 뉴욕주총영사관 김의환, 뉴욕주 하원의원 애드워드 브라운스타인, 뉴욕주 하원의원 에드워드 깁스, 뉴욕주 상원의원 존 리우, 연방 상원 원내대표 척 슈머 등이 축사를 전해왔다.

서예화 학생은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대표로서 지난 한해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입양인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미국 상원의원 신문 광고비를 마련하기 위해 전국을 돌며 모금활동을 펼쳤다. 

서예화 학생이 자신이 다니는 SDC인터내셔널스쿨에서 한인 입양인들을 위한 법안 통과에 대한 광고비 마련을 위해 모금 연설을 하고 있다. /시진=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
어릴 때 미국에 입양됐으나 양부모의 학대로 파양된 후 2012년 한국으로 추방된 필립 클레이(Philip Clay, 한국명 김상필)씨가 한국에서도 언어와 문화 등으로 정착에 실패하며 5년 뒤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 대표를 맡고 있는 서예화(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 3학년) 학생도 이 사건에 큰 영향을 받아서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입양인을 돕기로 결심했다. 그는 지난 한해 동안 자신이 다니는 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에 ‘미국 입양인 시민권법 통과를 위한 캠페인’ 포스터를 붙이고 자신의 에스앤에스(SNS)에서도 이 문제를 환기시켰을 뿐만 아니라, 부산, 경주, 전주 등을 돌면서 모금활동을 벌였다.

서예화 학생은 미국 입양인 시민권법 상원의원 통과 및 최종 제정을 위해 미국 상원의원 신문에 법안 광고를 내기 위해 모금운동을 펼쳤다. 법안 광고를 위해서 2만달러(약 2900만원)가 필요했다. 그는 “시민권을 취득하지 못하면 투표도 못하고 출국을 한 뒤에는 입국이 거부되고, 주택 모기지·교육지원·연금 등 미국 시민으로서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다”며 “모금활동을 할 때 입양인들의 이같은 현실이나 관련 법안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안타까워했다.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 찰스 슈머는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지역 학생대표로서 서예화(Lauren Yehwa Seo) 학생의 우수학생 자원봉사상 수상을 인정해 이 상장을 수여한다. 또한 서예화 학생의 모범적인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허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을 인정한다”며 표창장을 수여했다.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대표’ 서예화(Lauren Yehwa Seo) 학생이 지난 10일 미국 퀸즈 베이사이드 뉴욕 한인봉사센터에서 ‘우수학생으로서 모범적인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허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을 인정받아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인 챨스 슈머가 주는 표창장과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이 주는 표창장을 수상했다. /사진=월드허그파운데이션
서예화 학생은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이 주는 ‘뉴욕 주 하원 표창장’도 수상했다.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은 “서예화(Lauren Yehwa Seo) 학생은 2020년에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 대표로 위촉됐다”며 “이 학생은 아시아 지역 학생 대표로 150시간의 봉사시간을 자원하고 헌신한 바가 있다. 또한 2022년에서 2023년에 미국 대통령 자원 봉사상 후보 자격을 받아 후보에 올랐다”고 전했다.

이어 “서예화 학생은 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2021 미국 입양인 시민권법과 관련해 입양아들에 대한 문제를 알리고 지원하기 위한 많은 활동에 참여했다. 그는 타인을 돕기 위한 변함없는 헌신을 보여주었다”며 “특히 2022년에 모금 운동 및 캠페인의 관리자로서 2만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뉴욕주에서 선출된 의원으로서 봉사활동들을 인정해 서예화 학생의 수상을 인정한다. 뉴욕주는 이 학생의 공로와 헌신을 인정해 탁월한 지도자인 이 학생의 수상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조안나 길 이사장은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입양인을 돕기 위해 모금운동 등을 펼쳐온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 학생대표’ 서예화 학생에게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인 챨스 슈머가 주는 표창장 수상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뉴욕주 에드워드 깁스 하원의원이 주는 ‘뉴욕주 하원 표창장’ 수상을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월드허그파운데이션’은 어릴 때 미국으로 입양됐지만, 성인이 된 현재까지 시민권을 받지 못해 불법체류자가 된 해외입양인들을 도와 미국 시민권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법인 시민단체이다. 2017년 4월 설립됐으며 서예화 학생은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지역 학생대표로 활동해왔다.

미국 연방 상원 원내대표 찰스 슈머는 “월드허그파운데이션 아시아지역 학생대표로서 서예화(Lauren Yehwa Seo) 학생의 우수학생 자원봉사상 수상을 인정해 이 상장을 수여한다. 또한 서예화 학생의 모범적인 지역사회 봉사와 월드허그파운데이션에 대한 헌신을 인정한다”며 표창장을 수여했다. /사진=나무위키 캡쳐

서예화 학생은 “작은 움직임들이 모여서 한 사람이 시민권을 취득하는 기적을 이룰 수 있음을 목격했다. 나의 목소리를 통해 이같은 현실이 널리 알려지고 뜻깊은 일에 동참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고 뿌듯하다”며 “이 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들이 힘을 모아 고통에 처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고통에 처한 사람들이 다시 웃음을 되찾게 할 수 있는 일을 진로로 갖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학생법률신문·법률선진신문·(사)세계청소년문화육성협회는 2022년 7월 25일 국민의힘 이철규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 공동 주최로 ‘제9회 전국 초·중·고교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국회견학, 학교폭력예방 글짓기, 토론회·법특강’ 행사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의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2022년 7월 25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9회 전국 초·중·고교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학교폭력예방 글짓기, 토론회·법특강’ 행사에서 서예화 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 고등부 2학년 학생이 “날 가만히 내버려두지 마세요”라는 제목으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학생법률신문

서예화 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 고등부 2학년 학생은 “날 가만히 내버려두지 마세요”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서예화 학생은 “학교폭력의 문제해결을 위해 ∆인격이 무너져있는 학생들 대상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긍정적 말과 가치관을 함양하는 교육시간 증가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교육 시행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푸른 나무재단과 같은 민간단체와의 협력, 외부상담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학교폭력예방 글짓기 행사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서예화 학생이 국회의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세계청소년문화육성협회와 학생법률신문이 2022년 11월 18일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세계 청소년들과 문화교류를 통한 세계적인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제2회 글로벌 리더 양성 영어학술논문 발표대회’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영어학술논문 발표대회는 모든 것을 영어로 준비하고 진행해가는 과정을 통해 글로벌시대에 걸맞는 세계적 인재로서의 성장을 돕고, 세계를 바라보는 넓은 시야와 확장된 사고를 갖게 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세계청소년문화육성협회·학생법률신문은 ‘글로벌리더 양성 영어학술논문 발표대회’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전남 여수시을), 박성중 국민의힘 국회의원(서울 서초구을)과 공동주최했다. 

서예화 학생은 ‘A Study on Legal Protection of Korean Adoptee to the U.S. and Sponsorship Campaign in Korea’라는 논문 주제를 영어로 발표했다. 이번 영어학술논문 발표대회에서 박성중 국회의원이 수여하는 최우수상에 서예화 SDC인터내셔널스쿨학원 학생이 수상한 바 있다.

서예화 학생이 세계적인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2022년 11월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제2회 글로벌 리더 양성 영어학술논문 발표대회’에 참가해 ‘A Study on Legal Protection of Korean Adoptee to the U.S. and Sponsorship Campaign in Korea’라는 논문 주제를 영어로 발표했다. /사진=학생법률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