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variable: imagewidth in /www/asiatoday/_lib/func.php on line 1206

Notice: Undefined variable: imageheight in /www/asiatoday/_lib/func.php on line 1207
‘원자력 바로알기’…산업부, 원전소통지원센터 개소

‘원자력 바로알기’…산업부, 원전소통지원센터 개소

박진숙 기자|2023/03/02 11:00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왼쪽에서 7번째)이 2일 서울 금천구 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서 열린 '원전소통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한 후 센터 개소식을 알리는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원자력발전(원전)에 대한 국민 이해도를 높이고 에너지 정보를 객관적·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알리는 전문 센터를 개소한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산업부는 서울 금천구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서 원자력계, 법조계, 시민단체, 학생 전문가와 각계 전문가 및 유관기관 주요인사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소통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원전소통지원센터는 원전과 관련한 정책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전달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정책 방향에 따라 신설됐다. 구체적으로는 △대(對)국민 △대(對)전문가 △대(對)지역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원자력 바로알기'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국민 대상으로는 미디어·SNS·경험 중심의 맞춤형 소통 활동을 추진한다. 특히 청년층을 대상으로 원자력 부트 캠프, 학생층을 대상으로 원자력 진로체험, 주부층을 대상으로 방송 및 유튜브 콘텐츠 등을 기획해 전 국민이 원자력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문가 대상으로는, 분야별(법조계·의학계·의학계 등) 오피니언 리더 소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사회 각계 단체와 전문가를 연계한 원자력 소통포럼을 구성·운영하며 세미나, 좌담회, 인터뷰·기고 활동을 통해 주요 이슈별 심층적인 정보를 사회 각계와 공유해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원전 지역 대상으로는, 지역 문화축제 및 기획전시 등 지역사회 경쟁력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토론회 개최 및 간행물 발간 등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유용한 정보 제공과 함께 양방향 소통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원전소통지원센터는 원전정책과 원자력 관련 정보를 객관적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제공해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국민 불안을 완화하고 국가 중요 에너지원인 원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국제 에너지 위기로 인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에너지안보와 탄소중립을 위한 원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이라며 "우리나라가 당면한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는데 원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원자력 바로알기' 노력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일 서울 금천구 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서 열린 '원전소통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제공=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