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도시로 자리 매김
청송사과 11년 연속 대상 수상
산소카페 청송군 4년 연속 대상 수상
김정섭 기자|2023/04/19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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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청송군에 따르면 지난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청송사과와 산소카페 청송군이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 브랜드를 가려 권위와 명성을 자랑하는 국내 최고 브랜드 시상식으로 올해 18회를 맞았으며 청송사과는 11년 연속, 산소카페 청송군은 4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심사위원들은 소비자들이 청송사과를 최고 브랜드로 생각하는 이유를 사과 재배에 적합한 자연환경, 우수한 품질 관리, 앞선 재배 기술과 적극적인 판매 전략에서 찾았다.
청송사과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연평균 13℃가 넘는 해발 240m 이상의 산지에서 재배되며 사과 생육 기간에 일교차가 크면 사과는 다음 세대를 위해 영양분을 과육에 저장하고 과육을 단단하게 하여 단맛을 높혀 일교차가 큰 청송의 지역 특징은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다시 찾는 청송사과 맛의 비밀 가운데 하나다.
군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청송사과가 자연환경에만 의지하지 않고 더 아삭하고 단맛이 나는 사과 재배를 위한 청송 농민들의 수십 년 간 노력은 다른 지역이 따라올 수 없는 사과 재배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게 했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는 대한민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대표 과일 자리에 청송사과를 올려놓았다.
군은 1994년 '청송사과' 상표등록, 2007년에는 '청송사과' 지리적 표시제 등록, 키 낮은 사과 묘목 도입, 친환경 저농약 재배 기술, 과수 고품질 시설 현대화, 청송황금사과 '황금진'을 개발하는 등 상품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고 있다.
또 대도시 시식 홍보행사, 직거래 판매지원, 청송사과 유통센터 운영, 청송사과 품질보증제 시행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높은 신뢰와 호응을 일으켰다.
특히 대한민국 최고 사과를 재배한다는 농민의 자부심과 청송군의 노력은 세계에서 인구가 네 번째로 많은 인도네시아에 대한민국 최초로 사과를 수출하는 결과를 낳았다.
군에서는 지난해에 인도네시아로부터 연간 300톤 사과 수출 쿼터 승인과 사과주스 5년간 무제한 수출승인을 받아 사과 생산량 증가가 가져올 가격 하락에 대비해 사과 수출량을 1만 톤까지 늘리는 계획을 짜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 '산소카페 청송군'도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도시브랜드의 저력을 과시했다. 도시브랜드 부문도 청송을 비롯한 8개 지자체가 후보에 올랐으나 최초 상기도, 보조인지도, 마케팅활동, 브랜드 선호도 4가지 항목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아 맑고 깨끗한 청정도시 '산소카페 청송군'을 다시 한 번 전국에 알리게 되었다.
산소카페 청송군'은 청송이 가진 깨끗한 자연환경과 우수한 자연 자원을 상징하는 공간적인 색깔을 입혀 지역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청송군의 도시브랜드이다.
특히 이러한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국제슬로시티 청송, 전국 최대 규모의 백일홍 정원인 '산소카페 청송정원' 등은 자연환경을 잘 가꾸고 보전하고 있는 청송의 이미지를 잘 보여주고 있어 소비자들도 이를 크게 인식하고 공감해 주고 있다.
군은 이러한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주산지 왕버들 나무 복원, 신기리 명품숲 조성, 청송정원 주변 생태공원 조성, 청송백자 레지던스 사업 등으로 청송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심신을 위로받고 새로운 힘을 얻어가는 관광지를 만들 복안이다.
또 전선지중화사업, 도시재생사업, 농촌공간 정비사업은 청송을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전국 최초 관내 시내버스 전면 무료운행은 주민과 관광객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자가용 이용을 줄여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효과도 톡톡히 보이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사과와 산소카페 청송군을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로 선택해 주신 소비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청송군은 군민과 함께 자연 환경을 잘 보존하고 보다 우수한 품질의 가장 맛있는 사과를 생산해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