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고객 잡고 마니아 공략하고…굿즈 전성시대

SPC던킨 산리오캐릭터즈 멀티 케이스 출시
롯데칠성, 밀키스 팝업스토어서 굿즈 선봬
본도시락, 스폰지밥 굿즈 이벤트 진행

박세영 기자|2023/05/04 17:27
밀키스 키친./제공=롯데칠성음료
식음료업계가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시즌 한정판 제품 등을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하는 동시에 마니아층의 소장 욕구를 높여 충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또한 펀슈머(오락적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즐길거리를 제공해 브랜드 경험을 확장시킨다는 구상이다.

4일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해 산리오캐릭터즈 멀티 케이스 2종을 출시한다.

산리오캐릭터즈 멀티 케이스 2종은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 쿠로미와 시나모롤을 활용한 하드 케이스로, 여행 시 기내에서 사용하는 여권, 핸드크림, 립밤 등이나 학용품, 보조 배터리 등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다.
던킨은 이번 굿즈 출시를 기념해 지난 1일부터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예약 시작 하루 만에 사전예약 수량 전량이 매진되며 프로모션이 조기 마감됐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산리오캐릭터즈 멀티 케이스는 자주 사용하는 소지품 등을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실용도 높은 굿즈로, 사전예약 프로모션에서부터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며 "최근 출시한 산리오캐릭터즈 도넛 3종의 인기에 힘입어 출시한 이번 굿즈에도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롯데칠성음료도 최근 출시한 제로 칼로리 유성 탄산음료 밀키스 제로·밀키스의 팝업 스토어에서 이색 굿즈를 선보인다.

서울 성수동 카페 '테디스오븐'에 마련된 팝업스토어 2층 굿즈존에서 캐릭터 시나모롤과 밀키스가 협업해 제작한 굿즈를 내놓는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만의 기분 좋은 감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준비했다"며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는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소비자와 더욱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도시락도 캐릭터 '네모바지 스폰지밥' 캐릭터 굿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국 본도시락 매장에서 해피 본도시락 신메뉴 2종을 주문하면 '네모바지 스폰지밥'의 본도시락 전용 한정판 스티커 6종을 랜덤 증정한다.

오는 15일부터는 배달의민족을 통해 '네모바지 스폰지밥 한정판 피크닉 매트 세트메뉴'도 구매가 가능하다.

제공=S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