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본격 추진

남명우 기자|2023/05/16 13:47
김경희 이천시장
경기 이천시는 민선8기 들어 청년 일자리 전담 팀을 신설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의 행복한 삶을 보장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했다.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근속 장려금 사업,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 25년 완공을 목표로 청년 창업지원센터 건립사업도 추진 중이다.

김 시장은 앞으로 청년 일자리 실태조사, 벤치마킹 등을 통해 이천시 산업 특성에 맞는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것 이라고 밝혔다.
◇청년 구인·구직 문의는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상담사'와 함께
이천시는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4월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했다.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으로 기업체와 청년들의 일자리를 매칭해 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셈이다.

◇청년·중소기업부담은 down, 취업 성공은 up !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은 인구감소 청년 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등에 청년을 연계해 지역 활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우선 지역의 청년 일자리를 발굴해 중소기업에게는 인건비(2년간 매월160만원)를 지원하고 3년 차 근속한 청년에게 인센티브 1000만원을 지급한다.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해 2022년까지 38개 업체 및 청년 71명이 참여했고 올해에는 △미래를 이끄는 청년 △청년 내 고장 리더사업 △청년 드림정착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이 시행 중으로 6개 기업체, 23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있다.

청년 면접정장 무료 대여 사업·청년 취업 이어진 옷장은 이천시와 협약을 맺은 정장 대여업체(아르코발레노 이천점, ㈜스완제이 판교점)를 통해 이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고교졸업예정자 ~ 만39세 이하 청년 구직자 또는 관내 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면접 시에 재킷과 셔츠, 블라우스, 치마, 바지, 넥타이, 벨트, 구두 등 면접정장 등을 무료로 대여해준다.

면접정장은 1회 대여 시 (관내) 2박3일간 (관외) 3박4일간, 연 5회까지 무료로 대여할 수 있고, 관외업체에 한하여 무료로 택배로 대여 및 반납도 가능하다.

◇이천시 청년들의 '창업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이천시는 청년들의 창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창업 컨설팅을 위해 청년창업활동공간으로 '(가칭)청년창업지원센터'를 조성 중에 있다.

이는 안흥동 일원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2023년 3월 착공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내에 약 1464㎡ 규모로 조성된다. 주로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개별오피스, 공유오피스, 공동작업장, 미팅룸, 창업 교육실 등이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