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후일담] 광주신세계는 왜 무리한 도로편입을 강행하고 있을까
김지혜 기자|2023/06/19 16:46
하지만 문제는 이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논란입니다. 신세계의 확장 구상은 이마트 부지와 옛 모델하우스를 합치는 과정에서 그 사이의 도로까지 판매시설로 편입시키는 방안입니다. 광주시 소유의 도로인 군분2로 60번길(158m·1320㎡) 중 일부인 77m를 사업부지에 포함시킨 것이지요. 이 도로는 보도블록을 포함해 3차선 규모로 보행자는 물론 차량이 흐름도 꽤 많은 공간입니다.
신세계는 '일(一)'자 도로를 폐쇄하고 대신 백화점 외벽을 타고 도는 'ㄱ'자의 대체도로(110m)를 만드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신세계는 시 소유의 도로를 편입시키는 과정에서 잡음이 날 것을 몰랐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그럼에도 다소 황당한(?) 사업계획을 발표한 데는 '명품'이 존재합니다. 명품은 백화점 실적에 견인차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너도나도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를 입점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는 것이지요. 최근 아르노 루이비통 회장이 방문했을 때 신동빈·정지선·이부진 등 유통그룹 오너일가가 직접 의전을 자처한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광주신세계는 확장이전을 발표하며 '에루샤' 입점을 자신했습니다. 하지만 명품은 1층 입점을 선호합니다. 또 면적이 넓은 공간을 좋아하지요. 만약 광주신세계의 1층에 도로가 가로 막고 있다면 어떨까요. 어쩌면 신세계가 자신했던 명품 브랜드의 입점이 힘들 수 있습니다. 면적만 넓은 '반쪽짜리' 백화점이 될 수도 있죠.
신세계가 논란을 감수하고 도로 편입을 강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