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물류 운송환경 개선으로 만성적자 탈출해야”
지난 5년간 1조2000억대 적자·수송 분담률 4%
업계 '정부, 장대열차 확대해야" 주장
이철현 기자|2023/06/28 18:01
|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철도화물운송사업은 2017~2021년까지 1조2700억원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적자 원인으로 생산적 운송환경 조성 미흡이 지목되고 있다.
한국 철도의 화물 수송 분담률은 4%대 수준이다. 이는 우리나라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의 9%대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수송량은 2020년 기준 2600만톤 규모다. 이는 코레일과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1만량의 화물차 중 20% 수준의 가동량에 불과하다.
일부 화물에 대한 도로 수송을 금지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일반적 대처로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며 "정부 의지가 확고하다면 탄소 배출이 염려되는 특정 화물 등은 도로 진입을 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강제적 수단이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철도 화물운송업을 민간으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CJ와 쿠팡, 한진 등 유통 기업들은 조건만 맞으면 철도 화물운송업 참여 의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전환교통 확대와 50량 이상의 화물열차 장대화 등 전방위적인 개선을 통해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이 끝나는 2026년까지 철도화물 물동량 5000만톤, 수도권 부산간 컨테이너 수송 분담률 2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철도물류산업 규모 2조원 이상 성장, 도로화물 감소에 따른 연간 12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