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마인드,서울 팝콘과 ‘버추얼 휴먼 크리에이션 어워드’ 개최

김윤희 기자|2023/06/28 15:39
온마인드-서울 팝콘, 국내 최초 '버추얼 휴먼 크리에이션 어워드(오브카)' 개최./제공=온마인드
글로벌 AI 버추얼 휴먼 제작사 '온마인드'는 팝 컬쳐 콘텐츠 전시회 '서울 팝콘(서울 팝 컬쳐 컨벤션)' 측과 함께 국내 최초로 버추얼 휴먼을 주제로 한 콘테스트, '제1회 온마인드 버추얼 휴먼 크리에이션 어워드(오브카)'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오브카(OVHCA)는 버추얼 휴먼 산업을 선도하며 버추얼 휴먼 IP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온마인드가 '나수아와 함께하는 버추얼 휴먼을 찾습니다'라는 부제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처음 개최하는 콘테스트이다. 더욱 많은 사람이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추후 살아 움직이는 듯한 버추얼 휴먼으로 탄생시킴으로써 버추얼 휴먼에 대한 관심을 도모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글로벌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든 버추얼 휴먼 어워드인 오브카는 온마인드와 서울 팝콘 조직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서울 팝콘에서 버추얼 휴먼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는 '1차 캐릭터 컨셉' 부문과 '2차 캐릭터 제작' 부문 총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먼저 1차 캐릭터 컨셉 부문은 오늘부터 7월 26일 사이, 공모전 공식 사이트에서 참가할 수 있다. 사이트에 있는 지원서 양식에 따라 캐릭터 디자인과 캐릭터 소개가 담긴 프로필, 스토리가 있는 세계관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버추얼 휴먼 및 캐릭터 제작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2차 부문에 대한 내용도 9월 6일 해당 사이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될 예정이다.
제출된 작품들은 심사위원 평가를 거치게 되며 수상자 발표는 8월 중 개별 안내된다. 또한 오는 8월 25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3 서울 팝콘 현장에서 수상자를 위한 특별한 시상식도 기획하고 있으며, 수상작은 행사장 내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총 1억원이라는 큰 상금을 건 공모전이다. 먼저 1차 캐릭터 컨셉 부문에서는 △대상 1000만원(1팀) 및 트로피 △우수상 200만원(1팀) △입선 50만원(10팀) △인기상 100만원(1팀)의 상금과 함께 수상자 전원에게 상장이 수여된다. 2차 부문의 총상금은 8200만원이다. 수상작은 온마인드의 공식 홈페이지는 물론 공식 SNS 계정을 통해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온마인드 관계자는 "이번 버추얼 휴먼 크리에이션 어워드를 통해 버추얼 휴먼 IP 혁명의 시대에 버추얼 휴먼 산업에 대한 전 국민의 호감도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버추얼 휴먼 서비스 및 다양한 콘텐츠들을 더 많은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