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7월 한 달간 ‘정보보호의 달’ 운영

유공자 포상·컨퍼런스·정보보호 제품 전시회
사이버안보 협력…국정원·금융위 등과 행사
국민 참여 정보보호 실천교육·SNS 이벤트도

박진숙 기자|2023/07/03 15:34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세종특별자치시 과기정통부 인근 식당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자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는 '사이버안보 역량 결집으로 안전한 디지털 대한민국'을 주제로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정보보호의 달'은 증가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해 국민들의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정보보호 실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7월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사이버안보 협력을 바탕으로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정원,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정보보호의 날 기념 국제컨퍼런스·제품전시회
오는 1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12회 '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해 유공자 포상 등을 진행하는 기념식과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민간기업, 정부기관 등 다양한 연사가 참여해 신 보안체계 확산, 사이버보안 위협 동향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품전시회는 신속확인제 승인 1호 기업인 에프원시큐리티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최적화 전문기업 파이오링크 등 총 23개 기업이 참여해 정보보호 제품을 전시하고 첨단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한다.

◇정보보호의 달 연계행사·간담회 등도 진행
정부의 사이버보안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기회도 마련돼 있다. 새로운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제로트러스트 최신 동향 및 가이드라인 핵심 내용을 공유하고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제로 트러스트 현장 간담회'를 오는 7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개최한다.

또 사이버보안 AI 데이터셋 구축 추진 성과 및 우수 활용사례를 공유하는 '사이버보안 AI 데이터셋 구축 성과 공유회'가 오는 26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진행된다.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한 '글로벌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 행사도 정보보호의 날 행사와 연계해 11일~1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진행한다. 약 18개국 정보보호 관련 부처·기관 담당자가 참석하며, 연례회의 및 지역포럼, 역량강화 세미나, 기업 연계 부대행사 등이 진행된다.

관련부처에서도 다양한 연계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한다. 국정원은 과기정통부와 '주요정보통신기반보호워크숍'을 오는 6일 개최하며, 정보보의 날 행사와 연계해 '사이버공격방어대회' 본선을 12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진행한다. 행정안전부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금융위원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 국정원 '국가암호공모전' 등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하며 관련 정보는 정보보호의 달 기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과 함께하는 이벤트·정보보호 실천 교육도
7월 한 달 동안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해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국민이 직접 체감하고 보안 생활 수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7월 첫 주에는 다양한 정보보호 카드뉴스를 SNS를 통해 공유하는 '소문내기 이벤트'를 진행하며, 둘째 주는 정보보호 4행시를 짓고 대국민 대상 투표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한다. 셋째 주는 국민들의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정보보호 관심도와 실천 습관에 대한 정보보호 MBTI 테스트를 진행하며, 넷째 주에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영상 연계 OX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각 이벤트 당첨자는 8월 중 발표하며,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정보보호의 달 기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에서는 7월 한 달간 '인터넷 안전하게 사용하기', '디지털기기와 콘텐츠 보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강의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교육 과정과 교육 운영지역 등 세부내용과 교육 신청·접수는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와 디지털배움터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내 사이버보안 역량은 향상중이나, 디지털전환 등에 따라 사이버위협이 사회 전 영역으로 확대·지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과 정부, 기업이 역량을 결집해야 할 때"라며 "정보보호의 달에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국가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한 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7월 한 달간 운영하는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과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홈페이지./사진=정보보호의달 기념 홈페이지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