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길상 한기대 총장 취임 “좋은 대학 넘어 위대한 대학 도약”
김남형 기자
2023/08/30 11:07
2023/08/30 11:07
한국노동연구원 부원장·고용정보원장 등 역임
첨단기술 학습공간 '다담미래학습관' 개관식도 열려
|
30일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은 충청남도 천안시 한기대에서 열린 총장 취임식에서 "개교 이래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에 기반한 실천공학 교육을 통해 대학교육 혁신을 선도해왔고, 그 결과 전국 대학 최상위 수준의 취업률과 14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 달성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유 총장은 첨단기술 분야의 창의·융합형 실천공학기술자 양성, 학생별 취업 맞춤형 지원체계 마련, 허브대학 위상 제고 및 지역 협업을 통한 혁신성장 선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대학 등 4가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취임식에 이어 '다담미래학습관' 개관식도 열렸다. 다담미래학습관은 미래자동차, 스마트공장, 인공지능, 증강·가상·확장현실, 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을 체험 학습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된 학습공간이다. 2학기부터 재학생 대상 16개 교과목 강의가 진행되며, 재직자 교육은 8월부터 시작됐다. 유 총장은 "이곳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신교수법을 통해 재학생, 직업훈련교·강사, 산업체 재직자 등 다양한 교육 수혜자들이 미래 신기술 분야에 대한 융합적 문재해결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최첨단 공학교육의 산실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6월 1일 임기를 시작한 유 총장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와이주립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제23회 행정고시를 통해 1980년 경제기획원 사무관으로 공직에 입문한 뒤 한국노동연구원 부원장,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교수, 한국고용정보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