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variable: imagewidth in /www/asiatoday/_lib/func.php on line 1215

Notice: Undefined variable: imageheight in /www/asiatoday/_lib/func.php on line 1216
양의료원 ‘이동진료팀’ 운영…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양의료원 ‘이동진료팀’ 운영…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배승빈 기자|2023/09/06 17:27
충남 청양군보건의료원이 운영한 이동 진료팀이 재난 지역주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군 보건의료원에 따르면 의사, 간호사 등 14명으로 구성된 진료팀은 7월 16일부터 지난달까지 이재민 대피소, 수해 지역 보건진료소, 수해마을에 대한 방문 진료를 통해 주민과 복구 작업에 참여한 군인, 자원봉사자 등 650여 명을 진료하고 상황에 따라 처치했다.

군 보건의료원의 재난 현장 의료 지원은 긴박한 상황에 매일 복용해야 하는 약조차 챙기지 못한 이재민들의 고마움을 사며 2차 인명피해를 예방하는 원동력이 됐다.
또 폭우와 불볕더위가 교차 반복되는 악조건 속에서 진행된 복구 작업 중 발생하는 온열질환자와 부상자들에 대한 현장 처치 추가 피해를 막았다.

이 같은 신속 대응이 가능했던 이유는 보건의료원이 지난해 폭우 피해 이후 위기 상황에 재난 현장 의료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자연 재난이나 사회재난(인위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2차 피해를 막아내자는 보건의료원 구성원들의 의지가 깊숙이 배어 있는 시스템이다.

현장 의료는 대상자 분류, 기초 검사, 처치와 치료, 재평가, 연계 지원 등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동진료팀은 경상자와 중상자 분류, 활력징후 및 의식 상태 확인, 처방에 따른 약물처치와 치료, 현장 처치에 이은 사후관리, 심리지원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상경 원장은 "부족한 것이 많은 지역이지만 건강을 누릴 권리는 군민 누구에게나 부여돼 있다"며 "재난, 재해가 발생해 군민 안전이 위협받을 때 그곳이 어디든 신속하게 달려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