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보건소, 재난응급의료 모의훈련 실시

군민의 생명과 안전 지키기 위해 '총력'

김관태 기자|2023/09/20 11:16
예산군보건소, 2023년 재난응급의료 모의 훈련 실시
충남 예산군보건소는 윤봉길체육관 일원에서 다수사상자 구급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윤봉길체육관 옆 볼링장 건물붕괴와 화재발생으로 15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훈련은 다수사상자 발생 시 환자 분류, 현장 응급처치, 환자 이송 등 체계적인 구급대응 역량 강화 및 신속한 환자 중증도 분류와 사상자 파악 등을 실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훈련 주요 내용은 △메시지 상황 전파 및 보고체계 △신속대응반 운영에 따른 모바일 상황실 초대·수신 확인 및 출동준비 △구급차량 출동 요청 및 현장에 물품 운반 △현장응급의료소 설치 △사상자(분류, 처치, 이송)반 편성 △임시영안소 설치 △ 현장응급의료소장(보건소장) 운영 결과 브리핑 등이다.
특히 이번 훈련은 주말 이른 아침에 실시됐음에도 보건소 신속대응반 직원들이 40분 만에 전원 응소했으며 직원들이 임무를 사전에 숙지하고 참여해 순조롭게 진행됐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재난의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보건소는 실제 재난 현장과 유사한 불시 훈련을 통해 비상 응소 및 어떤 구급상황이라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강화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