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2023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 수상
행정혁신부문, 시민이 체감하는 효능감 있는 행정혁신 추진
반도체산업 육성, 민생경제, 균형발전, 스마트안전도시 성과
남명우 기자|2023/10/06 09:26
|
중앙일보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은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도전과 창의적인 혁신으로 국가 경제 향상에 기여한 공공기관과 기업에 수여한다.
시는 민선8기 김경희 시장 취임 이후 지난 1년 간 '새로운 이천, 함께 여는 미래'를 비전으로 시민이 바로 체감하는 효능감 있는 혁신행정으로 시민의 안전과 민생경제 회복에 노력하여 혁신성장과 민생안정,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올 초 반도체산업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했으며, SK하이닉스,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관내 반도체기업과 상생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고등학교 반도체계약학과 신설 추진, 반도체인력 양성을 위한 공공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 등 반도체산업의 중장기 육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라 올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민생안정 추가대책을 신속하게 수립해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특수피해업종 지원,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화폐 특별인센티브 지원사업 등 특단의 민생안정대책을 과감하게 추진했다.
민원행정분야에서는 당일 신속 대응을 원칙으로 하는 '민원소통기동팀'과 '이천 남부시장실'을 신설해 고충민원들을 빠르게 해결했다.
농촌지역 도시가스 보급 및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을 통해 에너지복지를 증진하고, 전기와 수소를 이용한 버스와 승용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