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제3기 미래상주 희망연구팀 ‘연구 성과 공유’

상주 장성훈 기자
2023/12/13 12:17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미래상주를 디자인한다

11일 대회의실에서 제3기 미래상주 희망연구팀 연구성과 보고회를 가지고 기념촬영 했다./상주시
경북 상주시는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기 미래상주 희망연구팀 연구성과 보고회'를 열어 연구성과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제3기 미래상주 희망연구팀(7팀 43명)은 MZ세대 공무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다양한 직급과 직렬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3월 29일 워크숍을 시작으로 연구과제별 관련 부서 간담회, 우수사례 벤치마킹, 시민 의견조사 등 9개월간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쳐왔다.

연구주제는 △업무자동화·RPA 일하는 방식 개선 △유휴·폐건물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및 일자리 지원센터 조성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한 기관(기업)유치 △관계인구 늘리기를 통한 상주 정착 프로그램 △골목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 △고향사랑 기부금 활성화 방안 및 내륙고속철 상주역사 연계 관광상품 개발 △상주시 관광 활성화 방안(조선십승지 화북면 활용 방안 중심)이다.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활용성, 경제성,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1차 서면(보고서)심사, 2차 발표심사 등으로 순위를 가렸으며 최우수 1팀, 우수 2팀, 장려 4팀을 선정했다.

최우수팀은 'Six Sense'팀으로 업무 자동화 로봇 프로세스(RPA)를 통해 단순·반복·정형화된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해 업무처리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우수팀인 '상상플러스+'는 관계인구 늘리기를 통한 다양한 방법의 상주 정착 프로그램을 제안했고, '동기사랑 상주사랑'은 유휴·폐건물을 활용한 어린이·청소년 복합문화공간 및 신중년~노인을 위한 일자리 지원센터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최우수, 우수팀에게는 해외 벤치마킹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제안된 정책은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강영석 시장은 "본연의 업무와 병행하며 시정발전을 위한 적극행정의 자세로 다양한 제안을 해준 모든 팀의 노력에 수고와 감사를 표하며 제안된 정책은 시정에 접목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의 검토를 거칠 예정이며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미래상주를 디자인'할 여러분들의 역량을 끌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예가 핫 뉴스

손흥민과 이강인, 나란히 도움+승리 합창

켄싱턴호텔앤리조트, 멤버십 프로그램 개편…적립식 포인트..

괌 ‘반입금지’ 물품 컵라면, 버젓이 들고가 먹은 174..

어도어, “뉴진스! 너희들끼리만 광고 찍으면 안된다!”

한겨울 국내에서 사막 여행을…추위 잊은 국립생태원

10초 안에 끝나는 카드뉴스

얼마나 맛있으면 '반차'써도 웨이팅?! 꼭 가볼만한 극악의 '줄서는 맛집'

"종이 교과서 없어진다?" 2025년 바뀌는 것 총정리!

새 자취방 계약할 때 월세 깎는 ‘꿀팁’?!

대운이 들어오는 신호!? 2025년 인생 확 바뀐다는 '대운' 바뀌는 신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