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박일하 동작구청장, “변화 이끌 정책들 본궤도 오르는 새해 될 것”
동작구형 개발 선도구역, '신대방삼거리역 북측'·'남성역 일대' 정비계획 확정·착공
복지 고도화, 동작키즈카페 3곳·키움센터 3곳확충·전국 최초 '동작구형 청년 전세임대주택' 공급
권대희 기자|2024/01/02 06:00
|
박 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취임 이후 진행해 온 동작구 개발 및 복지, 생활 환경,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 문화, 안전한 동작을 위한 분야별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다음은 박일하 동작구청장의 신년사 전문.
올해는 뜻하는 소망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2024년은 민선8기 반환점을 맞는 해이자 1년 반 동안 다진 기반을 발판으로 동작구 변화를 이끌 정책들이 본궤도에 오르는 해가 될 것입니다.
먼저,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동작구형 개발이 본격화됩니다. 동작구형 개발의 선도구역인 '신대방삼거리역 북측'과 '남성역 일대' 정비계획을 확정, 착공하겠습니다. 랜드마크가 될 '장승배기 헬스케어 실버타운'과 '노량진 AI로봇 테크타운'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동작구만의 새로운 복지를 고도화하겠습니다. 동작키즈카페 3곳과 키움센터 3곳을 확충하고 '어린이집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과 특화프로그램을 확대합니다. 경로당 전체에 맞춤형 헬스케어 기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어르신 행복콜택시 사업'을 도입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전국 최초 '동작구형 청년 전세임대주택' 공급 등 청년 지원정책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일상 속 해묵은 난제들을 빠르게 해결하겠습니다. '대림삼거리역 추가 출입구 설치', '흑석역 급행 정차'를 관철시키겠습니다. 공영주차장 확충 등 수요자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과 어두운 골목길 조도 개선사업, 통행에 불편한 전봇대·가로수 제거 등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동별 클린기동대를 배치하여 365일 빈틈없는 청소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자치구 최초 '이커머스플랫폼'을 구축해 소상공인이 재고 소진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동작경제활성화재단'을 설립하여 지역경제를 견인하겠습니다. 또한 4년 동안 1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신용보증 시스템을 마련, 올해에는 250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합니다. 아울러 460억원 규모의 동작사랑상품권을 발행해 경제에 활력을 더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동작구만의 교육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동작영어마루도서관, 자치구 최초 어린이영어놀이터를 개소하고 '수학·과학 체험관' 건립도 추진하겠습니다. 동작장학재단을 출범시켜 학비 부담을 줄이고, 평생교육 과정을 '동작구민대학'으로 개편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흑석고등학교는 교육청과 협의하여 2026년 개교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곳곳에서 풍요로운 문화를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총 9개소의 황톳길을 조성하고, 본동 공연장 등 1동 1공연장도 지속 확충하겠습니다. '대방동 파크골프장'을 준공시키고, 현충실내배드민턴장 등 부족한 배드민턴 시설도 최대한 신축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동작을 만들겠습니다. 공원에 CCTV와 비상벨을 대폭 확대하고, 주차 개인번호가 악용되지 않도록 '안심번호 발급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성대시장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은 올해 착공하도록 하고 '이수-과천 복합터널' 또한 조속히 착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올해 개관해 아이들 안전도 빈틈없이 챙기겠습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 사신(四神) 중 하나로 동쪽을 수호하는 청룡처럼 동작구가 구민 여러분의 주위를 든든하게 지키겠습니다.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일하는 구청장
동작구청장 박 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