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오락·문화활동 물가 3.7% 상승…27년 만 최대폭
이정연 기자|2024/01/09 11:30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오락 및 문화 물가지수는 107.07(2020년=100)로 1년 전보다 3.7% 올랐다. 이는 1996년(3.9%) 이후 27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오락·문화 물가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지출 목적별로 분류했을 때 오락이나 문화활동과 관련된 가격 동향을 집계한 수치다. 노래방·놀이시설·피시방 등의 이용료, 영화·공연예술 등의 관람료, 컴퓨터·서적·TV 등의 가격이 포함된다.
지난해에는 본격적인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을 맞아 외부 활동이 늘면서 관련 물가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품목별로 보면 운동경기관람료(10.2%), 해외단체여행비(9.1%), 사진서비스료(7.6%), 노래방이용료(7.2%) 등이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놀이시설이용료(6.0%), 공연예술관람료(5.6%), 문화강습료(5.5%) 등도 5% 이상 올랐다.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태블릿PC 등 휴대용멀티미디어기기(17.9%)였다. 신제품 출고가 인상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외장하드 등 저장장치(15.6%), 컴퓨터소모품(9.8%) 등 다른 IT 품목도 높은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해 대면활동이 늘면서 숙박서비스 물가도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숙박서비스 물가는 작년에 5.5% 올랐다. 2002년(6.4%) 이후 21년 만의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콘도이용료가 8.0% 상승해 품목 중 가장 많이 올랐다. 호텔숙박료(7.6%), 여관숙박료(4.5%), 휴양시설이용료(3.8%), 학교기숙사비(2.8%) 등도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