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시민 중심·소통 행정으로 ‘민원 만족도 제고’

시민의 눈 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 제공

신동준 기자|2024/01/29 15:56
김제시청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가 시민중심·소통행정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지적 민원 서비스를 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김제시는 지적공부 신뢰성 제고를 위한 지적 서비스, 시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효율적 토지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조치 일환으로 주소정보시설물 신규 확충 등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 서비스를 한다고 29일 밝혔다.

먼저 건축, 개발행위, 농지전용 인·허가 등 복합민원에 대한 처리기간 단축을 추진해 주민 편의성을 고양하고, 민원구비서류 및 처리절차 간소화를 위한 방안 모색과 부서 및 유관기관 협의 시간 단축을 위한 협력 강화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민안전에 중점을 두고 시비 1800만 원을 투입해 관내 공중화장실 36개소에 건물번호 부여와 함께 LED 건물번호판을 오는 6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치 정보 파악으로 주소정보시설을 통한 야간 범죄예방 환경조성에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전세사기 근절과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중개업소를 분기별로 지도·단속할 예정이다.

더불어 불합리한 경계조정으로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와 행정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2013년부터 2030년까지 국비 120억 원이 투입될 지적재조사 사업은 현재 총사업량 대비 31%인 12개 지구가 완료됐으며 올해 금구 서둔 구암지구 외 4개지구를 대상으로 지적재조사 측량실시를 오는 3월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교월동과 서부지역(만경읍, 죽산면, 부량면, 성덕면, 진봉면, 광활면)을 시작으로 3개년 동안 불합리한 행정구역 경계조정도 실시해 시민의 불편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시민의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시민 중심의 서비스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